▲ 오제끄 방송장면.

현대홈쇼핑이 올해 1월1일부터 6월10일까지 TV홈쇼핑 채널을 통해 판매한 상품 중 가장 많이 팔린 히트 상품을 조사한 결과, 총35만여 세트가 팔린 '엔프라니 진동파운데이션'미용기기가 1위를 차지했다.

같은 미용상품군 제품인 ‘오제끄 산소마스크 클렌져’(2위)와 ‘하유미 마스크팩’(4위)은 올해에도 10위 안에 들며 홈쇼핑 스테디셀러의 건재함을 과시했고, ‘김성은의 라뽄떼’(5위), ‘박준금의 혜윰’(7위), ‘현영의 에스라린’(9위)등 여성 의류 상품이 어김없이 사랑을 받았다. 그밖에 주방용품 ‘콘스타 멀티블랜더’(3위)와 생활용품 ‘레이캅 이불침대청소기’(10위) 이 새로운 히트상품으로 떠올랐고, 매번 방송때마다 큰 화제를 모았던 ‘정형돈의 도니도니돈가스’도 히트상품 8위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홈쇼핑이 선정한 올해 상반기 히트 상품의 전체적인 트랜드를 분석해 본 결과, ‘친근한 연예인·정확한 타겟팅·우수한 품질&가격’이라는 3박자를 고루 갖춘 상품들이 고객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 친근한 연예인 앞세운 방송 판매

10개의 히트 상품 중 생방송 중에 연예인이 출연하여 직접상품 판매를 하는 상품이 무려 8개나 되며, 연예인이자신의 이름을 걸고 상품 기획 단계부터 함께 참여한 상품이 5개나된다.

그중에서도 특히 ‘하유미 마스크팩’(4위)과 ‘정형돈 도니도니돈까스’(8위)는 검색포털사이트에 연예인 이름을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로 해당상품이 뜰 정도로 ‘홈쇼핑 대박 상품’으로 유명해진 상품이다. ‘하유미마스크팩’은 2010년, 2011년에도 히트상품 1위에 선정된 홈쇼핑 스테디셀러 상품으로 보습 기능이 뛰어난 얼굴용 마스크팩 제품으로 올 상반기에도 30만여 개가 팔렸다. 동안피부를 자랑하는 연예인 하유미씨가 방송에 직접출연하여 제품 설명을 하고 있으며, ‘국민뚱보’ 개그맨 정형돈씨가 출연하는 ‘도니도니돈까스’도 매 방송때마다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폭발적인 관심과 함께 매진 행진을 이어왔다.

‘정형돈도니도니돈까스’를 기획한 현대홈쇼핑 식품팀 박경호MD(상품기획자)는 “연예인이 직접 홈쇼핑 방송에 출연한다고 해서 무조건대박이 나는 것이 아니라, 해당상품과 연예인과의 이미지가 잘 맞아떨어져야한다”며,“현대홈쇼핑,협력업체,연예인이상품 기획 단계부터 꼼꼼히 준비했던 것이 큰 인기의 비결”이라고 말했다.

한편 3위에 오른 ‘콘스타 멀티블랜더’ 상품은 채썰기·다지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주방용품으로 현대홈쇼핑의간판 프로그램인 ‘헬로우 빅마마’ 시간에 단골상품으로 소개되며 큰 사랑을 받았다. 빅마마로 잘 알려진 요리 연구가 이혜정씨가 직접 제품 사용법을 보여주고 유용한 요리관련 팁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주부 고객들이 애용하는 주방기기로 자리매김했다.

이밖에도 ‘김성은의 라뽄떼’(5위), ‘박준금의혜윰’(7위), ‘현영의에스라린’(9위)등 여성 의류 상품들 또한 현대홈쇼핑과 해당 연예인이 상품 기획단계부터 직접 참여하여 기획된 브랜드들이다. 각연령대를 대표하는 연예인들이 자신이 기획한 의상을 착용하여 선보임으로써 판매 효과를 극대화 시켰다는 분석이다.

◆ 뚜렷한 타겟층 겨냥해 기획된 상품

상반기 히트상품들의 두번째 공통점은 바로 ‘뚜렷한 타겟층을 겨냥해 기획된 상품’이란 점이다. 앞서 언급한 의류 상품들은 브랜드 기획단계부터 타겟층을 명확히 설정했다. 연예인 박준금씨와 기획한 ‘혜윰’의 경우 40대초반부터 50대후반의 중년 여성들을 겨냥해 기획된 의류 제품이며, ‘김성은의 라뽄떼’와 ‘현영의 에스라린’의 경우 메인 타겟을 30대초반부터 40대초반으로 잡아 좀더 젊고 캐쥬얼한 느낌을 주고자 기획됐다.

또한 올해 상반기에는 3월까지 지속된 추위 탓에 얇은 봄옷 대신 두꺼운 의류를 집중편성하는 전략을 펼쳤고,반대로 무더위가 일찍 찾아온 5월초부터는 일찌감치 여름의류를 선보이며 날씨와 유행에 민감한 고객들의 니즈를 잘 파악하여 좋은 매출 실적을 거뒀다.

한편 6위에 오른 ‘썬키스트 오렌지’의 경우 연예인이 출연한 상품은 아니지만, 시기적절한 방송 편성과 타겟설정으로 히트상품 반열에 오른 상품이다. 올 상반기 축수산물의 가격지표인 신선식품 지수가 작년보다 3∼4% 오르는 등 물가가 고공행진을 하는 가운데 국내 과일 값이 덩달아 상승했다. 때문에 수입 과일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고 1과당 560원꼴로 선보인 ‘썬키스트 오렌지’는 약 28만7천세트가 팔려 나가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세번째 특징은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갖춘 제품이라는 점이다. 반 년 만에 20만개가 넘는 상품이 팔려나갔다는 것은 그만큼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널리 입소문이 났다는 공통점이 있다.

현대홈쇼핑히트 상품 1위에 선정된 ‘엔프라니 진동파운데이션’는 파운데이션과 진동 기기가 결합된 제품으로, 기존진동기기에는 없던 ‘진동세기 강·약 조절기능’을 최초로 도입하여 눈가, 입가 등의 약한 피부까지 커버할 수 있도록 하는 배려를 무기로 하여 여성 고객들을 사로잡는데 성공했으며올 상반기에만 무려 35만개나팔려나갔다.

33만개가 팔려나가며 2위에 선정된 ‘오제끄 산소마스크 클렌져’는 3년 연속 10대 히트상품 순위에 오르며 고객들에게 품질과 가격 구성에 있어서 인정받은 세안용 클렌징 제품이다. 연예인 이아현씨가 출연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5월부터 새롭게 선보인 ‘오제끄 멜팅 에센스 클렌져’ 또한 전 제품의 입소문을 바탕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엔프라니진동파운데이션’을 기획한 현대홈쇼핑 미용팀 임정환MD(상품기획자)는 “연예인의 홈쇼핑 방송 출연이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는 있지만 결국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상품만이 깐깐한 소비자들을 사로잡아 장기간 인기를 누릴 수 있는 히트상품이 된다”고말했다.

현대홈쇼핑 임현태 마케팅팀장은 “이처럼 친근한 연예인·정확한타겟팅·좋은품질&가격이라는 3박자를 골고루 갖추고 기획된 상품들이 올 상반기에 큰 사랑을 받았으며, 홈쇼핑 방송이 단순히 상품을 구입하는 채널이 아니라 유익한 정보와 재밌는 볼거리까지 충족시키며 TV시청자들을 홈쇼핑 고객으로 유입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현대홈쇼핑 #홈쇼핑 #하유미팩 #정형돈의도니도니돈가스 #정형돈 #하유미. #엔프라니진동파운데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