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낮 기독교회관에서는 NCCK 여성위원회 주최로
22일 낮 기독교회관에서는 NCCK 여성위원회 주최로 "차별과 혐오 피해자를 기억하는 기도회"가 열렸다. ©홍은혜 기자

[기독일보 홍은혜 기자] 미투(#METOO)운동으로 한국교회 역시 여성의 존재를 돌아보고, 그 자리를 다시금 회복하는 사회적 움직임이 진행 중에 있다. 22일 낮에는 NCCK 여성위원회가 "차별과 혐오 피해자를 기억하는 기도회"를 열었고, 같은 날 저녁엔 기독교반성폭력센터가 "요더 성폭력, 우리에게 무엇을 남겼을까"란 주제로 북 콘서트를 개최했다.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기도회에서 참석자들은 성명을 통해 "창세기1장 창조이야기에 선포된 말씀과 같이, (여성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동등한 존재'임을 고백하며, 예수 안에서 평등함을 믿는다"면서 "하나님의 형상을 파괴하는 모든 차별, 불의와 폭력, 여성의 성을 도구화해 가해지는 모든 행위는 인권침해이자, 하나님의 정의에 반대하는 불의"라 했다.

이어 "우리는 '성평등'이라는 용어가 전혀 낯설지 않은 시대를 살고 있지만, 최근 확산되고 있는 #MeToo, #WithYou 운동을 통해 우리의 민낯을 대한다"고 말하고, "우월한 권력이나 지위를 이용한 '성폭력' '성적비하' '성 착취'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면서 "우리는 그동안 교회가 가르쳐온 잘못된 성(性)인식으로 교회 안팎에서 벌어지는 성차별과 성폭력에 침묵했던 잘못을 회개한다"고 했다.

기도회 참석자들은 "교회가 불의를 하나님의 이름으로 덮거나 가부장제 위계 질서로 많은 여성들을 고통스럽게 한 것을 참회 한다"고 했다. 이들은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모든 불의와 폭력을 극복하는 일에 신앙적으로 응답하겠다"고 선언하고, 특히 교회에서 일어나는 성폭력 피해자와 함께 하며 그 실태를 밝히고 문제해결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다음과 같이 다짐했다.

▶교회 성폭력 피해자의 신변을 보호하고,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함께 하겠다 ▶교회 성폭력 가해자를 처벌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 하겠다 ▶한구교회가 성 불평등과 여성에 대한 폭력을 용인하고 정당화한 구조와 관행을 탈피할 방안을 마련하고, 성폭력 관련법을 제정 하겠다 ▶교회와 사회 내 그릇된 성(性)인식 개선을 위해 일 하겠다 ▶성(性)인식 개선을 위한 성인지 교육 내용을 추가하고, 예산 마련을 위해 일하겠다.

22일 저녁 100주년교회 사회봉사관에서는 '기독교반성폭력센터'가 북 콘서트를 열었다. 패널들은 성폭력과 미투운동 등 현재적 사회 이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22일 저녁 100주년교회 사회봉사관에서는 '기독교반성폭력센터'가 북 콘서트를 열었다. 패널들은 성폭력과 미투운동 등 현재적 사회 이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홍은혜 기자

같은날 저녁 100주년교회 사회봉사관에서 열린 북 콘서트에서는 정신실 작가('연애의 태도' 저자) 사회로 김복기 목사(메노나이트 선교사)와 백소영 교수(이화여대)가 패널로 나서 대화를 나눴다. 행사를 주최한 '기독교반성폭력센터'는 개신교 안에서 피해자 상담 지원 및 이슈 파이팅 등 반성폭력 운동을 진행하고, 교계 내 성 평등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 올해 7월 개소하는 기독 시민 단체이다.

북 콘서트는 "야수의 송곳니를 뽑다"(도서출판 대장간)란 책을 놓고 열렸는데, 이는 최고의 평화신학자로 추앙받던 존 하워드 요더의 성폭력 사건을 주제로 하고 있다. 평화와 정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메노나이트가 요더의 성폭력 사건을 어떻게 침묵해 왔고, 피해자를 무력화하는 데 어떻게 앞장섰는지 등 미흡하게 대처한 공동체의 뼈아픈 사실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주최 측은 "한국교회 역시 요더 당시와 별반 다르지 않다"며 행사 개최 취지를 전했다.

백소영 교수는 이런 사회 현상에 대해 "교회론이 문제"라 지적하고, "미투운동 등으로 여성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된 것은 이런 외부 사회 환경이 조성됐다는 이야기"라며 "교회가 뒤로 가지 말고, 우리가 가진 원래의 근원을 현재로 끌어와 바른 교회론을 세워야 한다"고 했다. 그는 "피해자가 나올 수 없는 관계망이 되는 교회를 만들자"고 말하고, 특히 "(성)폭력이 당장 해결되지 못해도, 법을 동원해서라도 궁극적으로 바꿔내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책의 역자인 김복기 목사는 "(성폭력) 피해자의 멘탈은 상이군인의 그것과 같다 하더라"며 "어떻게 피해자 편에 설 것인가, 어떻게 조직적으로 그룹을 만들어서 지혜를 얻고 반응할 것인가 등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성폭력 치리도 못하는 교회는 제대로 된 교회가 아니라며 "예수 그리스도의 원리가 살아있는 교회를 교회 내 만들어야 한다"고도 말하고, 가해자에 대해서는 "(가해란 사실을) 모르면 교육하고 가르쳐야 한다"고도 이야기 했다.

한편 21일 낮에는 여성가족부 정현백 장관이 미투운동과 관련 조언과 협력을 얻기 위해 NCCK를 방문하기도 했다. 정 장관은 이 자리에서 먼저 NCCK가 미투운동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발표하고 공개적으로 표명해줘 감사하다고 밝히고, "2차 피해가 심각하다. 그것이 없어야 (피해자들이) 안심하고 나선다. 더불어 상담치유도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여가부가 현재 2차 피해를 막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히고, 한국교회가 적극 도와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NCCK 총무 이홍정 목사(왼쪽)가 한국교회를 방문한 여성가족부 정현백 장관과 환영의 악수를 나누고 있다.
NCCK 총무 이홍정 목사(왼쪽)가 한국교회를 방문한 여성가족부 정현백 장관과 환영의 악수를 나누고 있다. ©여가부 제공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투운동 #위드유 #METOO #withyou #차별과혐오피해자를기억하는기도회 #기독교반성폭력센터 #요더 #성폭력 #성폭행 #성추행 #정현백장관 #여성가족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