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배치의 필연성을 언론에 흘려왔던 정부가 지난 8일 갑작스레 이를 공식화하더니 13일에는 최적의 배치부지로 경북 성주가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국민적 합의는 물론 국회 차원의 협의 및 동의가 필요한 사안이었으나 지난 시기 독재정권이 그랬듯 민주적 절차를 생략한 채 이 땅의 국민주권을 유린한 결과였다. 졸지에 배치예정지가 된 성주군민의 분노와 절망, 아니 남북의 평화로운 공존을 원했던 소박한 이 땅 국민들의 허탈과 배신감이 세월호 유족들의 그것과 너무도 빼닮았다. 강정, 밀양 그리고 안산에 이어 이유를 알지 못한 채 생명과 재산, 삶의 터전을 졸지에 빼앗기는 아픈 경험들이 곳곳에서 공유, 확산되고 있으니 참으로 걱정이다. 그럴수록 국민들은 슬프게도 ‘이것이 국가인가?’를 거듭 묻고 있다. 국민보다 정권안위 및 연장에만 관심하는 위정자로 인해 국민들은 분열되었고 이 땅이 강대국의 무기고로 전락해가고 있으니 말이다. 이런 정황에서 예수가 원했던 생명과 평화를 위해 위정자들을 향한 기독교인들의 거룩한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한반도를 뒤덮어야 옳다.

사실 사드배치에서 드러난 국가폭력은 국민들을 개, 돼지 취급하는 위정자들의 숨은 생각들이 표출된 결과였다. 그간 정부는 농민, 노동자들 심지어 세월호 유족들을 사람대접 하지 않았으며 그들과 공감하는 이들조차 범법자로 몰아 세웠다. 세월호 2주기를 맞은 시민들의 손에는 ‘더 이상 죽이지 말라’는 표어가 들려질 정도였다. 사드배치로 야기될 국민의 총체적 고통을 가볍게 여기는 대통령에게서 국민존중의 의지를 도무지 엿볼 수 없다. 국방장관은 물론 대통령조차 미국의 요청 운운하며 사드배치 논쟁을 중지하라 했으니 이 땅이 과연 독립국가인지 모를 일이다. 이렇듯 국민들을 폄하하며 위험에 빠트린 채 대미 종속적으로 치닫는 정부를 국민들이 어찌 지지할 수 있겠는가? 더구나 기독인의 양심과 ‘생명평화’의 이름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노릇이다.

주지하듯 정부는 천문학적 비용이 드는 사드배치를 대북 미사일 방어용이라 홍보해왔다. 북쪽의 전면적 공격을 기정사실화하며 국가안보차원에서 국민들을 설득했던 것이다. 하지만 성주가 최종 예정지로 결정되면서 정작 인구 절반이 집중된 수도권이 사드방어권에서 제외되었음이 밝혀졌다. 북한의 전면적 공격을 기정사실화한 것도 문제겠으나 인구 절반을 지킬 수 없는 사드에 대한 정부의 거짓 홍보에 우리는 분노를 넘어 배반감을 느낀다. 사드배치로 인한 최대 수혜지가 오히려 곳곳에 산재한 미군 기지들이라니 잉여인간으로 내몰리는 이 땅의 민초, 민중들이 이를 결코 수용할 수 없을 것이다. 더구나 한반도 사드배치는 미국과 한국정부가 아무리 부인한들 대중국 군사적 견제와 위협이 되지 않을 수 없다. 개성공단을 폐쇄시키며 북한고립을 외교 성과로 내세운 정부가 고작 미국의 패권주의적 이익의 대변자가 되었으니 국민들은 물론 중국을 비롯한 주변국들과 정치, 경제적 측면에서 갈등할 수밖에 없다. 사드배치로 남북한의 군비경쟁은 가속화될 것이고 분단의 고착화가 심화될 것이란 전망에 그간 평화를 만들고자 애써왔던 기독인들의 절망감이 뼈 속까지 차오른다. 남북 간의 이념의 벽을 허물고 생명과 평화의 다리를 놓고자 자신의 몸을 던졌던 신앙선배들의 헌신을 알기 때문이다. 그럴수록 분단을 고착화하는 정치, 군사적 장벽, 즉 정부의 사드배치 결정에 생명과 평화를 사랑하는 기독인들의 온몸 저항이 하늘의 명령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사드배치로 인한 가장 큰 염려는 6자 회담을 통해 공들였던 한반도 비핵화의 길이 더욱 험난해졌다는 사실이다. 주지하듯 평화통일을 위해 전제된 것이 비핵화였다. 하지만 사드배치로 북한의 비핵화의지는 더욱 약화될 것이고 그럴수록 한반도 통일의 열망은 실종될 수밖에 없다. 오히려 한 세기 전처럼 한반도를 둘러싼 강대국들 간의 싸움이 치열해 질 것인 바, 3차 세계대전의 화약고가 될 공산도 작지 않을 것이다. 강정 해군기지 건설에 필요한 철근을 싣고 출항했던 세월호의 참사로 인해 나라 근간이 흔들렸다면 사드배치는 국가를 뿌리 채 뽑는 일이 될 수도 있겠다. 그런데도 정부는 세월호 선장처럼 여전히 한미동맹 운운하며 가만있으라고만 한다. 권위주의적 정권에 맞서 마땅히 국민의 소리를 대변해야 할 야당대표까지 공동보조를 취하고 있으니 정권에만 관심하는 정치인을 믿을 수 없다. 이에 옛적의 의병들처럼 이 땅의 민초들 아니 세상을 하느님 것이라 믿는 기독인들이 다시 일어설 일이다. 이 나라가 돈으로 거래된 무기, 사드로서가 아니라 오직 생명과 평화로만 지켜지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비록 이런 우려가 당장이 아니라 훗날 현실화될 것이겠으나 체감되는 국민들의 고통은 사드배치가 확정된 지금부터 그 강도가 달라질 것이다. 당장 중국의 정치 경제적 보복으로 이 땅 국민들의 삶의 질을 낙관하기 어려울 수 있겠다. 중국이 북한과 가까워질수록 개성공단 같은 민족주도의 통일 여정은 점차 불투명해질 것이다. 가뜩이나 세계경제가 불황인 상황에서 중국과의 교역이 줄어들 경우 정부는 기업과 국민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지금껏 그래왔듯이 이들의 무책임한 처사가 온몸으로 느껴지고 상상된다. 졸지에 피해자가 된 성주주민들, 사드배치 반경 5킬로미터 이내에 사는 다수 주민들이 겪어야 할 전자파의 폐해 역시 가늠키 어려운 바, 정부의 솔직한 대응책을 묻고 싶다. 성주를 다시금 강정이나 밀양처럼 만들 수는 없는 노릇이다. 미국과 어떤 조건에서 어떤 근거로 사드배치를 합의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공개되어야 마땅하다. 이 모든 것을 은폐한 채 국민을 개, 돼지로 취급하는 무능하고 오만한 파시즘의 정부에게 우리들 미래를 맡길 수 없다. 이에 민족을 사랑하는 기독인들은 이 땅의 생명과 평화를 해치며 졸속으로 사드배치에 합의했던 정부를 탄핵하며 그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 만약 아래의 일들이 행해지지 않을 시 생명과 평화를 사랑하는 기독인들은 당대 제국과 맞섰던 예수처럼 민족의 통일과 평화를 위해 홀연히 일어설 것이다.

하나, 민주적 절차를 외면한 채 국민적 합의 없이 사드배치를 확정한 정부는 국민 앞에 성실하게 사죄하고 이를 즉각 철회하라.

하나, 국가안보란 이름하에 거짓 정보를 유통시켜 국민들을 분열시킨 정부는 자신들 잘못을 시인하고 사드배치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

하나, 자국의 주권보다 외세의 이익을 대변하는 정부를 믿을 수 없다. 민주적 절차를 통해 사드배치 논의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라.

하나, 국가의 장래보다 정권의 앞날을 염려하며 국가정책을 운용하는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무릎 꿇고 사과하라.

하나, 국민들 고통을 헤아리지 않고 ‘가만있으라,’ 명령하는 정부의 파시즘 행태를 즉각 중지하고 민주 공화국의 위상을 회복시켜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드 #생명평화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