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홍은혜 기자] 평화와통일을위한기독인연대(상임공동대표 박종화 손인웅 이규학 이영훈 홍정길, 이하 평통기연)가 14일 오후 숙명여대 앞 카페'효리'에서 '평화협정 체결에 관한 한국교회 교단 정책담당자 초청 좌담회'를 개최했다.

특별히 좌담회 참석자들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최근 발표한 평화조약(안)에 포함된 '외국군 철수' 조항에 대해, NCCK 회원으로 진보적인 기독교장로회 측을 제외하고 다른 교단들은 조심스러운 입장을 표명했다.

이 자리에는 정종훈 연세대 교수(평통기연 공동운영위원장)의 사회로 정상시 목사(기독교장로회 평화통일위원장) 노덕호 목사(기독교감리교 선교국 부장) 유시경 신부(대한성공회 교무원장) 변창배 목사(예장통합 총회 기획국장) 이수봉 목사(예장합동 기독교북한선교회 사무총장) 등이 참여했다.

정상시 목사는 "평화협정(조약) 체결에 있어서 외국군 철수 조항은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평화조약이 체결되고 남북관계가 상호신뢰관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남과 북의 자주적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전시작전통제권이 없는 상태에서 주한미군의 주둔은 남북관계의 주요한 변수로 남아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신뢰와 남북군축의 과정에서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종전선언과 불가침선언을 통해 한반도 평화체제가 실현된다하더라도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국군은 철수하고, 전시작전통제권은 환수 받아야 하며, 양국의 군비축소와 비핵화로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유시경 신부는 "원론적으로는 주장과 요구가 가능한 부분이지만, 현실적인 제안으로서는 상당한 위험성을 잠재하고 있기에 교단 내에서도 일치된 의견에 도달하지는 못한 상태"라 말하고, "주변국, 특히 일본이 평화헌법 개정을 시도하며 집단적 자위권 발동, 안보법제 승인 등 아시아 주변국에 대한 군사적 개입의 가능성을 현실화하고 있고, 한미일 군사동맹을 강화함으로 동아시아에 군비가 증대되는 현실 하에서 원론적인 주장만으로는 의미가 없다"면서 "다만, 단계적 철수와 남북한 및 주변국의 동시 군축, 나아가 한반도 비핵화를 포함한 장기적이고 넓은 범주의 정책적 판단에 대해서는 일치된 상태"라 했다.

변창배 목사는 "최근에 발표된 NCCK의 평화조약(안)은 평화협정 채결을 통하여 정전체제를 벗어나서 한반도의 평화를 실현하려는 이루려는 노력으로 이해한다"고 밝히고, "NCCK의 평화실현을 위한 노력은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평화조약(안)을 교단의 평화조약(안)으로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NCCK가 제안한 평화조약(안)은 한반도 평화실현을 위한 하나의 대안이며, 평화조약은 양측 당국이 담당할 문제이므로 NCCK의 평화조약(안)은 양측 당국이 관련 사항을 다룰 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제안했다고 본다"면서 특별히 "NCCK의 평화조약(안)에 담고 있는 외국군 철수와 관련된 조항은 양측 당국이 한반도에 군대를 파견하고 있는 당해 국가와 협의하여 처리할 문제"라 이야기 했다.

이수봉 목사는 먼저 "NCCK의 평화조약(안) 중 외국군 철수 조항만 따로 분리하여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데, 문맥을 벗어날 때 본의를 곡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 먼저 말하고, 특별히 "한반도의 평화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것을 높이 평가하지만, 평화는 선언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평화 환경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져야 하는데, 외국군철수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선언들이 무기의 균형과 평화를 향한 프로세스의 필요에 미흡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한편 평통기연은 이들 5개 교단 목회자들에게 각 교단의 통일선교정책 소개와 그에 대한 평가, 진보 보수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등을 물었고 이에 목회자들은 성실하게 대답했다. 이후 참석자들은 종합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행사 전에는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평통기연 상임고문)이 환영사를 전하기도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평화조약안 #평통기연 #평화와통일을위한기독인연대 #평화협정 #외국군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