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덕영 박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덕영 박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성경은 역사적 계시이다. 그 어떤 책에서도 볼 수 없는 인류의 민족 분산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 성경은 이들 모든 인류를 한 혈통으로 만들었다(행 17:26)고 했다. 그런데 이들 혈통에 대해 한국교회에는 이상한 세 가지 신화가 있다. 이것은 한국교회가 오랫동안 세대주의의 영향권에 있었음을 보여주는 씁쓸한 증거이기도 하다. 그 세 가지 신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셈족이 특별한 선민이고 특별한 복을 누린다는 신화

성경 어디에도 그런 신화는 없다. 오늘날 셈족 후손들인 엘람(야벳 후손 메대와 함께 오늘날 이란 형성), 앗수르(현 이라크 모술 땅 중심의 국가), 아르박삿(주로 현 이스라엘과 아랍 민족 형성), 룻(현 소아시아 즉 터키의 일부 지역), 아람(현 시리아) 이들 어느 민족에게서도 선민이라든가 특별한 복을 누린다는 증거는 없다. 하나님은 혈통적 셈 족이 아닌 그리스도인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복을 주신다.

둘째 이스라엘이 특별한 복을 누리는 선민인가?

이스라엘 민족이 말씀을 받은 것은 사실이다(롬 3:2). 그러나 성경은 혈통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라고 말한다(롬 3:28). 뼈 속까지 철저한 유대인인 사도 바울은 할례나 무할례나 아무 것도 아니라고 말한다(갈 6:15). 이스라엘이 아닌 그리스도를 믿는 백성이 복 되다(갈 2:16).

‘온 이스라엘’이 구원 받지 않느냐고 항변하는 사람들이 가끔 있다(롬 11:26). 이스라엘은 이미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과 여로보암 때에 두 나라로 갈라져버렸다가 주전 722년(앗수르에 북이스라엘 멸망)과 주전 586년(바벨론에 남유다 멸망)에 망해버렸다. 우리 고조선이 망한 것보다도 근 500년 전이었다. 이후 남유다왕국이 성경 예언대로 70년 만에 귀향하기는 하였으나 10지파가 중심이 된 북이스라엘은 사마리아인화 되어 존재감이 사라져버렸다. 그리고 2500여년이 지난 지금 ‘온 이스라엘’을 어떻게 구원한다는 말인가?

과연 혈통상 온전한 이스라엘이 있단 말인가? 칼빈은 이들 ‘온 이스라엘’을 영적 이스라엘(유대인과 이방인 전부) 즉 구원의 대상 전부를 말한다고 보았다. ‘온 이스라엘’이란 모든 시대, <선택된 모든 유대인>(무차별적인 모든 유대인이 아님을 명심할 것)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즉 <온>이라는 말이 단하나 예외 없는 집단적이고, 전체적이며, 민족적이고, 국가적인 이스라엘 전체의 구원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세대주의자들은 주님 재림 직전에 좀 더 의심 심장한 이스라엘의 충만한 수가 차게 되는 극적인 회심이 반드시 일어날 거라고 주장한다. 도대체 예수님 재림 때까지 지상에 온전한(조금도 다른 종족이 피가 섞이지 않은) 유대인이 있을까? 그들이 지금에서야 모두 돌아온다는 것이 성경이 말하는 구원관과 맞을까? 성경은 이런 구원에 대해 전혀 말하고 있지 않다. 세대주의는 그리하여(롬 11: 26절)를 ‘그리고 그 후’라고 해석하여 ‘그리고 그 후’ 모든 이스라엘이 구원 받는 다고 하나, ‘헬라어 ’후토스‘는 우리 개역개정판처럼 ’그리하여‘(이리하여)로 보는 것이 옳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오랫동안 믿음과 회개의 기회를 주셨음에도 대부분의 유대인들이 완강히 저항하고 십자가를 외면하고 심지어 조롱하다가 재림 직전 어느 순간에만 집단적으로 회심하여 돌아온다는 사상은 성경적 해석과 상식에 전혀 맞지 않는 미숙한 주장일 뿐이다.

따라서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구원 받는 다는 의미를 육체적, 민족적 이스라엘 전체가 아니다.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이방인 전체가 아니듯 온 이스라엘 역시 이스라엘 민족 전체가 아닌 것이다. 주후 2000여년 역사 전체의 이스라엘 사람들이 예수를 모르게 죽도록 외면하고 미래 어떤 시점의 이스라엘 전체만 구원 받는 다는 특권 사상은 성경의 주된 사상이라고 전혀 볼 수 없다. 제 2차 세계대전 이전과 1941-1945 사이 핍박받은 유대인들의 시련을 보여주는 유대인구 통계자료가 있다. 당시 러시아는 280만 명->120만 명으로 급격한 인구 축소가 있었고 루마니아(80만->35만), 폴란드(325만->300만), 헝가리(40만->30만), 불가리아(6만->1만 1천), 독일(23만->18만), 리투아니아(15만 5천->13만 5천), 라트비아(9만5천->8만 5천), 이탈리아(4만5천->7천5백), 체코(31만 5천->27만) 등 유럽 유대인구 증가 지역은 전무하였다. 당시 유대인들에게 커다란 시련이 있었음을 보여주는 통계다. 신앙적으로나 육적으로나 이스라엘에게 별난 복은 없는 것이다. 순수한 이스라엘 사람도 없을뿐더러 유대교 신앙도 달라졌다. 다양한 기독교파가 논쟁하듯 유대교도 종교적 색깔에 따라 하레디(극정통유대교인), 다티(종교적인), 마소르티(전통적), 힐로니(세속적) 등으로의 균열하였다. 이들 종교적 색깔조차 서로 다른 유대인을 어떻게 모두 구원한다는 것인가 그런 보편적인 성경적 진리는 없다.

체코 프라하에서 프란츠 카프카의 팜플렛 광고를 찍으려다 사진조차 찍지 못하게 막던 다혈질적이고 완고하고 신경질적이며 아주 인색한 정통 유대인 젊은이에게 크게 실망한 적이 있다. 필자 장녀의 유대인 친구 안나가 있다. 안나는 서류상으로만 유대인 일뿐 유대교도 이스라엘도 신앙도 어떤 의미인지 모르고, 자신이 몇% 유대 피가 섞인 유대인인지도 모르면서 오직 먹고 살기 위해(독일의 유대인 배려정책 덕으로) 러시아에서 독일로 이주하여 살다가, 유대인들에게 유난히 관심이 많은 필자 딸의 안내로 유대인들을 위한 무료 유대청년 이스라엘 관광 연수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소개 받고 공짜 이스라엘 여행을 신나게 즐겼다. 안나가 더 유대인인지 늘 유대인 회당을 목사인 아빠보다도 훨씬 더 잘 알고 키부츠 유대공동체를 최소 5군데 이상 체험한 우리 딸이 더 유대인에 가까운 것인 지... 특별한 이스라엘은 없다. ‘온 이스라엘이 모두 구원을 받으리라’는 구절은 문자적 이스라엘 전체가 아니라 온 이스라엘의 남은 자(즉 믿는 자), 즉 이방인의 충만한 수(믿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와 같은 것이다.

셋째 우리 민족이 특별하고 제2 선민인가?

특별한 ‘모두 구원받을 이스라엘’이 없듯이 제 2선민이란 없다. 제 1선민도 없는 데 우리 민족이 무슨 제 2선민이란 말인가? 구약 시대도 예수 시대도 은혜 시대에도 여전히 완강한 이스라엘을 그렇게 선민으로 받들고 싶은가? 또 다른 의미의 중화 사상 같아 씁쓸하다. 제 1, 제2 선민은 없다. 이스라엘이나 이방 니느웨 땅이나 모두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백성이 있을 뿐이다. 오직 그리스도를 믿어 택함 받은 백성이 복 되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창조신학칼럼 #조덕영 #조덕영칼럼 #조덕영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