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켈 독일 총리
메르켈 독일 총리

[기독일보 국제부] 독일이 일부 북아프리카 국가 난민들을 받지 않기 위한 법안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난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려 했던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지지율은 추락하고 있다. 여기에 5만 명 가까운 난민 아동들이 실종되어 우려를 낳고 있다.

3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메르켈 정부가 튀니지와 알제리, 모로코 등의 북아프리카 국가들을 '안전국가'로 분류하고, 이 나라 출신들의 난민 신청을 받지 않고 바로 추방하기로 했다. 더불어 이미 입국한 난민들은 앞으로 2년 동안 가족을 데려올 수 없도록 규재하기로 했다. 이 법안은 의회 승인이 필요하지만, 통과가 확실시 되고 있다.

특히 지난 연초 쾰른 집단성폭력 사건이 중동 출신보다는 주로 튀니지와 알제리, 모로코 등지에서 온 이들의 소행인 것이 밝혀지면서, 이번 난민 제한조치에 불을 붙인 격이 됐다. 현재 독일 정부는 겨울에 들어가면서 난민 유입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지만, 지난 1월에만도 91,671명이 독일에 들어와 하루 평균 3천 명 가량이 입국한 것으로 집계됐다.

상황이 이러한 가운데, 메르켈 총리 지지율은 2011년 8월 이후 가장 낮은 46%인 것으로 나타났다. 난민 문제가 수면 위로 올라온 지난해 4월 75%에서 29%나 급격히 낮아진 수치다. 더불어 다음달 독일 3개 주에서 치뤄질 주의회 선거에서는 우익 성향의 '독일을 위한 대안'(AFD)이 급부상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AFD는 현재 메르켈과는 정 반대로 '반이민 정책'을 적극 지지하고 있는 신생정당이다.

한편 독일 내 등록은 이뤄졌지만, 보호자가 없이 실종된 17세 이하 미성년 난민이 현재 4,800명 가량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 언론들은 이날 연방범죄수사국(BKA) 통계를 인용해 이와 같은 사실을 보도하고, 13세 이하 어린이도 431명이나 이 가운데 포함된다고 전했다. 통계치는 6개월 전인 1,637명 보다 약 3천 명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당국은 이들이 범죄 집단 손에 넘겨진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일 #난민 #메르켈 #메르켈총리 #앙겔라메르켈 #난민아동 #실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