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의 최고 종교 기구이면서 이슬람 담당 부처인 '디야네트'(Diyani, 종교청) 홈페이지 캡춰.
터키의 최고 종교 기구이면서 이슬람 담당 부처인 '디야네트'(Diyani, 종교청) 홈페이지 캡춰.

[기독일보 지민호 기자] 친딸에게 욕정을 느끼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해석될 수 있는 '파트와'(이슬람 율법 해석)로 말미암아 터키의 최고 종교 기구이면서 이슬람 담당 부처인 '디야네트'(Diyani, 종교청)가 논란에 휩싸였다.

터키 현지 언론들의 보도한 바에 따르면, 최근 디야네트 홈페이지의 이슬람 율법 질의 코너에 "친딸에게 욕정을 느꼈다면 아내와의 결혼은 종교적으로 무효가 되는가?"(whether a man's having "lustful" feelings for his daughter would religiously invalidate his marriage with the girl's mother)'라는 질문이 올라왔고, 이를 설명하던 중 "딸이 9살이 넘고 너무 가깝게 접촉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아버지는 욕정을 느낄 수 있다"(the girl's being above nine and the contact's being too close to arouse lustful feelings in the father)란 대답이 포함됐다.

사실 '디야네트'는 과거 비슷한 사례에 대해 여러 이슬람 학자들의 의견이 있다고 설명하면서 이 문제는 다른 견해들이 있다고 대답하고 있었다. 디야네트는 "일부의 경우, 딸에게 욕정을 가지고 키스하거나 욕망을 가지고 어루만지는 것은 결혼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For some, a father kissing his daughter with lust or caressing her with desire has no effect on the man's marriage)는 설명도 함께 했다.

이런 답변에 현지 언론들은 "친딸이 9살이 넘었다면, 욕정을 품고 입맞추는 것은 하람(이슬람의 금지 행위, haram)이 아니"라는 '파트와'가 등장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해당 파트와가 "아동 학대를 동조하고, 근친상간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결국 디야네트에서 관련 질의응답 페이지는 삭제됐고, 아동학대 및 근친상간 인정에 대한 의혹은 전면 부인됐다. 더불어 "이런 파트와를 발표한 적이 없는데, 홈페이지가 (해커로부터) 공격을 받은 것 같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디야네트는 성명을 통해 "홈페이지 답변이 디야네트에 불신을 주고자 하는 이들로 말미암아 속임수와 교활한 말장난에 왜곡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이와 같은 사실을 보도한 언론들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파트와 #디야네트 #Diyani #fatwa #욕정 #근친상간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