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없는 사랑과 한없는 희생으로 언제나 가족을 보살피는 존재, 엄마. 아마도 엄마들의 희생적 사랑은 신이 인간을 사랑하는 모습과 가장 흡사한 모습이 아닐까. 늘 곁에 있었지만 소중함을 알지 못하고 떠난 뒤 빈 자리에 눈물 자욱만 쓸어 넘기는 그리운 이름, 엄마.
 
연극 <친정엄마>가 다시 고귀한 사랑을 되새겨 주고자 무대로 돌아왔다. 2004년 초판이, 30만 부 이상 판매된 방송작가 고혜정의 동명수필 ‘친정엄마’를 극 무대에 맞게 재편성한 연극 ‘친정엄마’는, 고혜정 작가의 실화를 담은 내용으로 억지스러움 없는 자연스러운 우리 삶의 모습을 통해 보는 이들에게 한 층 깊은 공감과 사무치게 가슴 저린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친정엄마>는 2007년 국민엄마 고두심이 출연했던 첫 공연을 시작으로, 2011년 정영숙, 연운경,전원주, 이수나 등 최고의 출연진들과 함께 모두의 마음을 울리는 연기와 감동으로 세종문화회관과 예술의전당에서 큰 찬사를 받으며 화려한 막을 내렸다. 그 후로 1년, 더 탄탄해진 스토리와 가슴 뭉클해진 배우들의 연기는 2012년의 관객들을 맞이하며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세상에서 가장 큰 그릇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 엄마의 마음일 것이다. 퍼주고 퍼주어도 마르지 않는 엄마의 사랑이 담긴 그릇 말이다. 연극 <친정엄마>는 본인은 약한 여자지만 엄마로서는 강인하게 자식들을 위해 희생하며 살아가야만 하는 많은 엄마들을 위해 만들어진 공연이다. 한때는 딸이었지만 지금은 자신을 잊고 엄마가 되어 딸을 위해, 자식만을 위해 살아가는 엄마, 그런 엄마의 모습을 연극은 진솔하게 담아내고 있다.
 
<친정엄마>는 옆에 있을 땐 알지 못했던 그 한없는 사랑을 회상하며 엄마라는 존재에 대한 미안함과 사랑을 우리에게 알려주고자 한다. 생각만 해도 가슴 저 밑부터 차오르는 눈물과 미안함을 우리들의 일상에 삶의 모습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것이다.
 
연극은 주인공이 어느 날 하나의 택배를 받으며 시작된다. 돌아가신 엄마의 마지막 선물로 잘 익은 김치와 함께 편지가 한 통 배송되어 집으로 오게 된다. 주인공인 딸은 배송된 익은 김치와 편지를 받고 마지막 순간까지 자식만 생각한 엄마를 향한 미안함과 그리움에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게 되고, 엄마의 장례를 위해 고향집으로 내려 가던 딸은 기차 안에서 한 젊은 여자의 전화통화를 지켜보며 자신의 과거의 모습을 회상한다.
 
바쁘고 정신 없던 일상 중에 엄마의 염려와 사랑이 귀찮기만 하던 철없던 그때로 되돌아가 자신의 모습을 추억하며 엄마를 그리기 시작한다. 연극 <친정엄마>에 나오는 딸과 엄마의 모습은 우리들의 모습과 조금도 다르지 않다. 결국 떠나고 난 뒤에야 알게 되는 그 위대하고 숭고한 사랑의 안타까움, 결코 따라갈 수 없는 큰 사랑을 알게 된 때에는 너무 늦다는 것을 연극 <친정엄마>는 보는 관객들에게 끊임없이 이야기 해주고 있다.
 
연극은 조금 더 현실적인 ‘엄마와 딸의 모습 그대로’를 보여주기 위해 무조건 적인 희생만이 아닌, 쉽게 오는 많은 갈등요소들을 넣어 현실성을 높이면서 관객들에게 이해하기 쉽고 편한 작품으로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름다웠던 시절을 나를 위해 살았고, 우리를 위해 살았던 가장 아름답고 따듯한 그 인생의 이야기를 연극 <친정엄마>를 통해 다시 일깨우고자 하는 것이다.
 
새로운 것들이 넘쳐나는 이 시대, 엄마를 소재로 한 이야기는 우리 내 가슴 깊은 곳을 울리며 오랜 세월 변함없이 사랑 받고 있다. 특히 한국인의 정서 안에서 더욱 각별한 엄마와 딸의 이야기를 다룸으로써 더욱 진한 애잔함을 전해주고 있는 듯하다. 엄마의 존재는 자식의 삶에 있어 따듯한 위안을 주는 안식처와도 같다. 그 숭고한 사랑의 감사함을 미처 알지 못한 지난 사랑의 그리움과 회환들까지 모두 이 연극에서 담아냈다.
 
가릴 수 없는 태양 같이 늘 우리와 동행하며 인생 한 켠에 자리 잡은 엄마의 모습과 향수를 더 많이 추억하고 사랑할 수 있기를 바란다. 연극 <친정엄마>안에 담긴 모성이 가진 강한 힘이 전 세대를 아우르며 딸과 엄마를 더 뜨겁게 하나로 만들어주는 연결고리가 되어 주리라고 확신한다. 부르기도 전에 목이 메여 먹먹해지는 그 이름, 엄마를 마음껏 추억하며 감사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연극 <친정엄마>는 오는 5월 5일부터 6월 3일까지(화,목,금 오후 8시/수 오후 3시,6시/일 오후 2시 5시) 용산아트홀 대극장 미르에서 공연되며 예매는 인터파크, 옥션티켓 혹은 기획사(1566-5490)에서 가능하고 문의는 070-7730-6848로 하면 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친정엄마 #연극 #고두심 #전원주 #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