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의 말씀 : 요 12:20-36
20 명절에 예배하러 올라온 사람 중에 헬라인 몇이 있는데
21 그들이 갈릴리 벳새다 사람 빌립에게 가서 청하여 이르되 선생이여 우리가 예수를 뵈옵고자 하나이다 하니
22 빌립이 안드레에게 가서 말하고 안드레와 빌립이 예수께 가서 여쭈니
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25 자기의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의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전하리라
26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귀히 여기시리라
27 지금 내 마음이 괴로우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28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에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되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 하시니
29 곁에 서서 들은 무리는 천둥이 울었다고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고도 하니
3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소리가 난 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이니라
31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32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33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
34 이에 무리가 대답하되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가 영원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너는 어찌하여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이 인자는 누구냐
35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둠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둠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곳을 알지 못하느니라
36 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떠나가서 숨으시니라

2. 시작 기도
아버지! 모세가 40년간 광야에서 양을 쳤으나 하나님은 일하고 계셨습니다.
내가 생각할 때에 무료한 일상이라도 주께서는 신실하게 일하고 계시나이다.
육체의 고단함은 영혼의 무기력함과 쉽게 타협하고 맙니다.
좀 더 자자 좀 더 쉬자는 소리에 반응하여 마땅히 할 일을 뒤로 미루게 합니다.
때가 악하오니 모든 시간을 기회로 삼는 것이 합당하옵니다.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장정이라도 쓰러지나 오직 주를 앙모하는 자는 새 힘을 얻습니다.
내 영혼이 주를 앙모하며 보혈을 힘입어 지성소로 나아갑니다.
아들을 힘입어 아버지께 나아가는 자를 불쌍히 여기사 받아주소서.
주의 일에 독수리 날개 치며 올라가는 새 힘으로 감당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3. 본문 주해
유대인의 명절 유월절을 앞두고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셨다.
많은 사람들 또한 명절을 지내려고 예루살렘으로 왔다(11:55; 12:12).
그들 중에 헬라인 몇 사람이 갈릴리 벳새다 사람 빌립에게 가서 예수와의 면담을 요청하였다(20절).
"선생이여, 우리가 예수를 뵙고자 하나이다"(21절).

빌립이 안드레에게 가서 말하였고 안드레와 빌립은 다시 그 말을 예수께 전하였다(22절).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인자가 영광을 받을 때가 왔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밀 알 하나가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 자기 목숨을 사랑하는 자는 잃을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 목숨을 미워하는 자는 영원한 생명에 이르기까지 그 목숨을 보전하게 될 것이다. 누구든지 나를 섬기면 나를 따르라. 내가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나를 섬기는 사람은 내 아버지께서 높이실 것이다".(23-26절).

"지금 내 마음이 초조하니 내가 무슨 말을 하겠는가? 아버지여, 이때에서 나를 건져주소서. 그러나 나는 바로 이 일을 위하여 이때에 이른 것이옵니다. 아버지여, 당신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27절).
그 때에 하늘에서 소리가 들려왔다.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 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28절).

거기 서서 듣고 있던 무리 가운데 어떤 사람은 천둥소리가 들렸다고 하고 또 다른 사람들은 천사가 그에게 말한 것이라고 하였다(29절).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이 소리는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너희를 위해서 들린 것이다. 이제 이 세상을 심판할 때가 되었다. 이제 이 세상 임금이 쫓겨날 때이다.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 것이다"(32절).
이것은 예수께서 자기가 당하실 죽음이 어떠한 것인지를 암시하여 하신 말씀이다(33절).

그 때에 사람들이 예수께 말하였다.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가 영원히 살아계신다고 배웠다. 그런데 어떻게 당신은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고 하는가? 이 인자는 누구냐?"(34절).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아직 얼마 동안은 빛이 너희 가운데 있을 것이다. 빛이 있는 동안에 다니고 어두움이 너희를 이기지 못하도록 하라. 어두움 속을 다니는 사람은 자기가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 빛이 있는 동안에 너희는 그 빛을 믿고 빛의 아들이 되라"(35-36절).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신 후에 그들을 떠나서 몸을 숨기셨다(36절b).

헬라인들이 예수를 뵙고자 하였다.
여기 헬라인의 등장은 예수의 죽음과 영광의 때가 임박했음을 지시한다.
왜냐하면 요한복음에서 예수의 지상사역은 유대인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헬라인, 곧 이방인에 대한 선교는 예수의 죽음과 부활 또는 초대교회의 선교를 통해서 열려 있다(행 1:8 참조).
선한 목자 예수께서는 먼저 '우리의 양'(유대인)을 인도하시고 후에 '이 우리에 속하지 않은 양들'(이방인)도 인도하신다(10:16).

예수께서는 헬라인의 면담요청을 두고 자신의 죽음과 영광에 대해 말씀하신다.
이는 헬라인들에 대한 직접적인 대답이 아니라 그들의 요청으로 야기된 상황에 대한 답변인 셈이다.
인자가 영광을 받을 때가 왔다. 이때는 죽음의 때이다.
하늘로부터 온 인자는 다시 하늘로 올리우신다(3:14).
그는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처럼 땅에서 들려야 하신다.
이는 그의 십자가 죽음을 표상하며 나아가 아버지 집으로 올라가는 것을 뜻한다.

그의 죽음은 한 알의 밀이 떨어져 죽는 것으로 묘사된다.
한 알의 밀이 떨어져 죽지 않으면 열매를 맺지 못하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
그의 죽음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는 열매를 맺게 한다.
그러므로 그의 죽음은 필연적이다.

자기 목숨을 사랑하는 자는 잃을 것이며, 자기 목숨을 미워하는 자는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자기 목숨을 보전한다.
아들의 죽음은 자기 목숨을 미워하는 자의 헌신을 그대로 표상한다.
여기서 인간의 목숨은 아담 안에 속한 생명(푸쉬케)이며, 죄 가운데 살다가 죽는 목숨이다.
그런데 이 목숨을 절대적인 가치로 여기면 사망이 불을 보듯 뻔하다.
그러나 이 목숨을 부차적으로 여기며 영원한 생명을 목적하면 그 목숨을 보전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한번 주어진 이생의 삶의 분명한 목적이 밝혀진다.
그 목적이 하나님과의 완전한 사귐에 이르는 영생이면 그 인생은 절대적인 가치가 있다.
그러나 그 목적이 이생의 성취에 한하면 그 인생은 비참하게 끝나고 만다.
영생이 목적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과 사귐으로서 영생은 이 땅에서 이미 시작된다.

한때 '목적이 이끄는 삶'이 봇물처럼 유행한 적이 있다.
나도 교회 프로그램으로 시작하기도 하였다.
돌아보니 그것은 성경에서 말하는 영생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었다.
물론 아주 무익한 것은 아니나, 결국 자기 목숨을 확대하기 위해 신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으로 만물 안에 속한 지혜의 일부였다.
진리가 증거하는 인생의 유일한 목적은 영생을 살며 영생에 이르는 것이다.

모든 인생은 두 방향으로 간다.
먼저는 그 끝이 영원이며 하나님과 함께 하는 하늘본향을 지향하는가?
아니면 썩고 없어질 것을 영원한 것으로 삼는 지상의 삶을 지향하는가?

예수를 섬기는 자는 예수를 따른다. 하나님이 그를 높이신다.
그는 아버지 집에서 와서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신다.
그는 지상적 삶에 대해 초연하고 자유하며 결코 매이지 않는다.
지금 그는 아버지 뜻에 복종하여 죽음의 길을 가신다.
그를 섬기는 자 역시 그의 길을 간다. 죽음을 통하여 아버지 집으로 간다.
자기 목숨을 미워하여 죽음의 문턱을 지나 아버지 집에 이른다.

예수께서 죽음을 앞두고 간구하신다.
이는 공관복음에 나오는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이다.
여기에서는 그의 죽음이 그의 영광임을 천명한다.
그는 육신을 가지고 있기에 '이때'를 면하게 해달라고 간구한다.
하지만 즉시 자신이 이때를 위해 왔음을 고하고 영광을 구한다.

하늘에서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다시 영광스럽게 한다'는 음성이 들렸다.
아들은 보내신 이의 일을 행함으로써 이미 영광스럽게 되었다.
이제 죽음을 받아들임으로써 다시 영광스럽게 되신다.
그의 죽음은 아버지께 대한 완전한 복종이며 하나님은 그의 복종을 통해 자신을 계시하신다.
이것이 아들의 죽음이 뜻하는 영광이다.

주변의 사람들은 하늘의 음성을 듣지 못한다.
천둥소리라고 하면서 이해하지 못하고 천사의 말인가 하여 누가 한 말인지도 모른다.
그런데 이 소리는 듣는 자들을 위한 소리이다.
곧 아들의 죽음은 아들의 영광이다.
그의 죽음은 세상을 심판하고 세상의 임금을 심판하는 죽음이다.

여기서 세상은 단순한 세속사회뿐 아니라 인간에 의해 제도화된 종교체제를 포함한다.
즉 예수를 죽이려는 강고한 유대 종교체제를 말한다.
그들은 예수를 죽이려 하고 실제로 죽였다.
그러나 예수의 죽음은 바로 그들을 심판하는 죽음이다.

예수께서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그리로 이끄신다.
이는 십자가 처형을 의미하며 나아가 아버지 집으로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모든 사람'은 유대인은 물론 이방인도 구원의 반열에 서는 것을 뜻한다.
이제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죽음에 연합되면 영생을 얻고 아버지 집으로 들어간다.
그것은 성령을 통해 이 땅에서 실재되며 주님이 재림하실 때 완성된다.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14:2-3).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14:20).

예수께서 죽음의 의미를 밝히시나 무리들은 여전히 깨닫지 못한다.
자기들이 아는 율법에서 그리스도는 영원히 살아있다고 반박한다.
구약성경에서 메시아가 영원히 산다는 직접적인 표현은 없다.
시편 114편 4절(영원한 제사장)과 이사야 9장 6절(영존하시다)에 간접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다만 외경 에녹 1서에는 메시아가 영원히 살아있다고 말한다(에녹1. 49:1; 62:14).
예수의 인자되심은 구약성경의 성취이나 당대 유대교의 전제들과 일치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예수께서 다시 최후의 통첩을 하신다.
때가 얼마 남지 않았다. 이제 잠시 동안만 빛이 있다.
빛이 있을 동안 어둠에 다녀 어둠에 붙잡히지 않아야 한다.
어둠에 다니는 자, 그는 자기가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다.
빛이 있을 동안 빛을 믿어 빛의 아들이 될 것이다.

4. 나의 묵상
나는 50여 평생 나의 목숨을 사랑하는 자로 살고 신앙하였다.
영생은 죽은 후 가는 천국으로 보장받고 이생의 성취를 위해 달려왔다.
아담 안의 죽은 자 되어 무엇을 해도 죄 가운데 살다가 죽을 운명임을 깨닫지 못한 것이다.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 채 어둠에 붙들린 인생을 살았다.

예수를 따른다 했으나 죽음의 길은 애써 외면하였다.
도리어 예수를 이용하여 내 목숨을 살고자 하고 내 목숨을 사랑하는 길을 택하였다.
이미 심판받은 세상에 속하여 보란듯하고 성공하고 풍요로운 삶을 구하는 자였다.
인간의 신념과 노력도 상당한 성과를 가져온다.

영생의 실재 없이 나름대로 세속적 성취를 달성하였다.
종교적 열광주의의 결실로 성과가 있었다.
그러나 모든 것은 한줌의 재로 변했다.
모래 위에 지은 집은 한순간 무너져 내렸다.

그런데 그 무너진 자리에서 아들의 영광을 보았다.
자기 목숨을 미워하여 죽기까지 복종하신 아들의 영광을 본 것이다.
사람들이 볼 때 비참한 죽음이었으나 아들 자신에게 영광이 되었다.
비로소 영생을 알고 아들이 있는 자리, 아들을 따르는 자리에 들어서게 되었다.

하지만 육신의 본성은 아들의 길에서 돌아서려고 한다.
여전히 세상을 기웃거린다. 이제는 이것이 참담한 일이다.
세상 임금은 이미 심판받았으나 나를 속인다.
말씀의 빛이 하루라도 비추어지지 않으면 다시 어둠속을 걷는다.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잃고 세상에 착념한다.

만물 안에 속한 것에 매이지 않고 초연하고 자유하며 주의 길을 따른다.
그가 앞서 가시고 구름같이 허다한 증인들도 앞서 가셨다.
세상은 무심하나 하늘에 속한 그들을 격려를 받으며 오늘도 주의 길을 간다.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히 12:1-2).

5. 묵상 기도
아버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 자였습니다.
어둠에 속하여 이생의 성취만을 위해 살았습니다.
자기 목숨을 사랑하며 썩고 없어질 것을 영원한 것으로 생각하며 살았습니다.
죄 가운데 살다가 죽을 인생, 죽음이 임했습니다.

아버지여...
나의 목숨이 심판받아 죽은 자리, 아들의 생명이 태어났습니다.
영생의 삶이 시작되었고 영생의 삶이 목적이 되었습니다.
나의 목숨,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그날까지 보존되옵니다.
결코 헛된 인생, 헛된 시간이 아니옵니다.
내가 갈 곳을 아는 자 되었으니 이제는 자유합니다.
만물 안에 있는 것에 초연하며 매이지 않습니다.

아버지...
하루라도 빛이 비추어지지 않으면 다시 어둠을 향해 갑니다.
주여 오늘도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옵니다.
내가 가는 곳을 아노니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한시적인 인생, 주를 섬기는 자리에 있게 하소서.
죽기까지 주를 따르며 사람들을 영생의 삶으로 이끌게 하소서.
주여, 나를 붙드사 그 길을 잃지 않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서형섭 목사는... 한국외대에서 경영학(B.A.)와 연세대 경영대학원 경영학(MBA)를 졸업하고, 서울신대 신학대학원 목회학(M. Div.)을 공부했다. 논문 '말씀묵상을 통한 영적 훈련'(Spriritual Training through Meditiatioin on the Word)으로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D. Min.) 학위를 받았다.

그는 지난 2000년 반석교회를 개척하고, 치유상담연구원에서 6년간 수학 후 겸임교수를 지내며 동시에 한국제자훈련원에서 8년간 사역총무를 역임했다.

현재 서형섭 목사는 말씀묵상선교회(http://cafe.daum.net/wmmission) 대표로 섬기며 특히 '복음과 생명', '말씀묵상과 기독교 영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저술과 세미나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말씀묵상이란 무엇인가>(갈릴리, 2011년)과 최근 출간된 <복음에서 생명으로>(이레서원, 2013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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