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서종렬)은 5월 29일 부터 6월 7일 10일간 만12부터 59세까지 스마트폰 이용자 4,0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현황 ▲모바일앱 이용현황 ▲스마트폰 전용 정액요금제 이용현황 ▲스마트폰을 통한 인스턴트 메세지 이용현황 등을 조사한 '제3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 스마트폰 이용자의 47.6%가 스마트폰을 이용한지 6개월 이내인 ‘신규 스마트폰 이용자’이었으며, 신규 이용자의 과반수가 남성이었던 1, 2차 조사와 달리 이번 조사에서는 여성 스마트폰 이용자가 52.9%인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폰 이용이 더욱 대중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스마트폰 선택 기준 살펴보면 스마트폰 이용자 10명 중 6명이 현재 이용 중인 스마트폰 선택 시 ‘디자인 및 크기(60.7%)’를 고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화면크기 및 화질(50.9%)’, ‘운영체제(OS)(45.1%)', '단말기 가격(43.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이용 실태를 보면 난 2차 조사에서는 ‘달력․일정관리(85.3%)’ 서비스 이용이 가장 많았던 반면, 이번 조사 결과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검색 또는 일반적인 웹서핑(88.0%)’이 1위로 나타나, 스마트폰을 통해 본격적으로 웹을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외에도 ‘알람, 시계(85.4%)’, ‘음악 듣기(80.5%)’, ‘채팅ㆍ메신저(79.6%)’, ‘달력, 일정관리(78.2%)’, ‘게임ㆍ오락(70.4%)’, ‘지도서비스(70.4%)’ 등 다양한 스마트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다.

또, 스마트폰 이용자 대부분(91.2%)이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87.3%가 하루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스마트폰 이용자로, 지난 조사(1차 71.5%, 2차 71.0%)에 비해 약 16%p 증가하였다.

모바일앱 다운로드 이용자는 지난 1년간 꾸준히 증가하였다. 최근 1개월 이내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은 경험이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는 76.6%로, 1차(66.0%)와 2차(69.5%) 대비 각각 10.6%p와 7.1%p 늘어나, 모바일앱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유료모바일 구입 시 월평균 5천원 이상 지출하는 경우는 38.1%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이용자의 76.9%가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41.0%는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후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이용량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 결과, 스마트폰 가입자 수 1,500만 명 돌파와 더불어 스마트폰 이용이 지속적으로 활발해 짐에 따라 스마트폰이 대표 IT 컨버전스 기기로 부상하고, 앱 이코노미가 자리를 잡아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스마트모바일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무선인터넷 활성화 종합계획 ‘Smart Mobile Korea Vision 2010'(’10.4)를 차질없이 수행하여 스마트모바일을 통한 “제2의 인터넷 도약”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또한, 방통위는 매년 2회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급격히 변화하는 스마트폰 이용 환경 및 행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기초자료를 충실히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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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방통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