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자교회와 가정교회가 함께 참여한 중국기독교양회 행사 모습.  ©중국어문선교회

[기독일보·선교신문=중국어문선교회] 한국교회 관계자들을 만나면 "선교 파트너를 삼자교회로 해야 하느냐, 아니면 가정교회로 해야 하느냐"는 질문을 받곤 한다. 동역할 대상이 삼자교회인지, 가정교회인지 마냥 헷갈린다는 의미다.

한국교회 내 삼자교회에 대한 비판적 입장은 "정시역사 개벽미래(正視歷史 開闢未來·역사를 바로 보고 미래를 연다)"라는 관점이다. 이는 실증주의 역사관에서 볼 때, 삼자교회는 일부 불순한 목회자들과 중국 정부(공산당)와의 야합을 통해 탄생한 것, 즉 중국 정부의 종교 통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교묘하게 조작된(?) 정책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이 같은 지적은 그동안 가정교회와 동역해 온 보수적인 한국교회와 한인 선교사들의 시각과 삼자교회를 이데올로기와 통일 전선 전술의 작품이라고 간주해온 기존 화교교회 지도자들의 논리와 별반 다르지 않다.

전통적인 가정교회의 삼자교회에 대한 주요 입장도 이와 비슷하다. "삼자회가 설립되던 그 날부터 중국 그리스도인들은 바로 신앙의 자유를 완전히 잃게 됐다. 삼자회의 목적은 바로 중국교회를 파멸시키는 것이다." "나는 나의 조국을 매우 사랑하며 국가 법률을 위반한 적도 없다. 그러나 그들은 나를 비판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내가 복음을 전한다는 것과 삼자에 가입하지 않는다는 것 때문이다." "그들은 단지 그리스도인들의 대열 속에 섞여 들어와 정당치 못하게 살아가는 인물들로 '교회 밥'을 얻어먹는 자들이다." "삼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여기지 않으며 통일전선부(統戰部)의 통제를 받는다. 중국 헌법에는 종교 신앙의 자유가 있다지만 교회는 반드시 삼자회에 등록해 기독교양회(중국기독교삼자애국운동위원회와 중국기독교협회)의 관리하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한다."

한편 한국교회 내 삼자교회를 옹호하는 입장은 삼자교회의 존재 이유와 방식에 대해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관점이다. 1949년 중국 공산당에 의해 새로운 중국이 출범하고, 국가 및 국민의 지지를 받기 어려운 역사·문화적 상황에 따라 기존 교회가 해체되고 삼자교회가 생겨났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에서 삼자교회가 세워질 수밖에 없었던 역사적 필연과 정치·사회적 환경을 고려하고, 앞으로는 한국교회가 삼자교회와의 교류를 전방위적으로 확대해나가야 한다는 시각과 궤를 같이한다.

이 같은 견해를 좀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삼자교회가 창의적인 리더십이나 선교적 통찰력, 세계교회와의 연대 등에서 미흡한 면이 있지만 중국인들이 제한 속에서도 기독교 신앙을 이어갈 수 있는 동력이었다." "삼자교회를 중국 정부의 부속기관, 관변단체로 이해하는 것은 극히 잘못됐다. 이는 중국 내 극좌파의 과오를 일반화하거나 반공정신이 전제된 한국교회의 오해에서 비롯됐다." "한국교회와 삼자교회 간 정보, 자원 및 인적 교류의 확대를 위해 함께 지키는 절기예배, 학술정보지 공동 발행, 양측 신학교 자원 활용과 신학교류위원회 설치, 교환 교수·학생 제도 도입 등이 시급하다."

요즘 중국과 해외에서 중국교회(가정교회 또는 삼자교회) 지도자를 만나다 보면 위와 같이 첨예하게 대립된 생각을 하는 이들이 더러 있지만, 과거보다는 서로에 대해 유연한 태도를 가진 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음을 보게 된다. 삼자교회, 가정교회에 현재 시급한 과제는 역사적인 애증 문제를 풀어내는 것이 아니라 목회자 및 교인의 자질 향상과 목양의 전문화, 지속 가능한 교육의 체계화(신학, 평신도, 교회학교)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몇 년 사이 중국 곳곳에서 사역하던 해외 선교사들 가운데 많은 이들이 추방되거나 재입국이 거부됐으며, 저장(浙江)성 등 많은 지역에서 가정교회, 심지어 삼자교회가 철폐되고 교회 리더십들이 지속적으로 고초를 겪고 있지만 과거와 같은 초강도의 핍박만큼은 아닌 것 같다는 의견이 폭넓은 것 또한 사실이다.

왜 그럴까. 과거 중국 공안은 타깃이 된 가정교회를 분쇄하거나 핵심 지도자를 솎아내기 위해 주로 모임 현장을 대대적으로 급습했다. 하지만 요즘 공안 당국은 이 같은 진압 행동이 자칫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노출돼 예상치 못한 사회적 이슈 또는 인권의 시시비비를 제공할 수 있다고 판단한 듯 지양하고 있다. 국가종교사무국은 기독교양회를 통해 종교정책에 위배되지 않는 선에서 중국 기독인들과 해외 기독인들과의 교류와 협력이 이뤄지도록 도우면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중국 정부의 견해를 강조한다.

종교사무국 왕줘안(王作安) 국장은 지난해 기독교삼자애국운동 창립 60주년 기념식에서 "기독교의 중국화가 삼자교회의 목표"라며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기독교 기본신앙을 따르더라도 중국의 국가 형편 및 상황에 적응해야 하고 중국 문화에 융합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중국에 존재하는 기독교가 아니라 중국의 기독교로 변해야 한다"면서 "기독인들은 공산당 영도와 사회주의 제도를 옹호하고 개인의 작은 꿈은 국가의 큰 꿈에 녹아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왕 국장은 베이징의 한 교회를 방문해 "해외 세력이 기독교를 이용해 중국에 침투하는 활동을 단호하고 엄하게 다스릴 것"이라며 "교회는 공익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해야 하고 종교단체는 단합해 '중국몽(中國夢)' 실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안 당국은 문제의 인물일 경우 조용히 사회와 격리한 뒤 수감, 심문, 구타, 경고 등 다양한 수단을 동원해 더 이상 사역을 진행하지 않도록 강력한 조치를 내린다. 그러면서도 최근 현장 단속 중에는 상대방이 불필요한 분노를 표출하지 않도록 공권력 행사 시기를 저울질하고, 단속에 따른 영향과 범위를 최소화하려고 애쓴다. 저항으로 파장이 커질 것으로 판단되면 집행 계획을 잠시 유보했다가 기회를 봐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행동에 옮긴다. 포퓰리즘적 강력한 단속과 관리, 감독보다는 비교적 조용하면서도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동원해 반정부 인사의 준동과 연결되지 않도록 사용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 발본색원하려고 한다.

해외에 널리 알려진 교회 지도자는 일정 기간 강경 진압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명망 있는 지도자에 대해선 감시와 통제를 하면서 결정적인 타격 기회를 노리고 있다. 하지만 그다지 이름이 나있지 않는 지도자는 체포, 수감, 구타, 처벌 등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일부 예배당은 건축 인허가 범위를 넘어섰기 때문에 불법건물이 돼 봉쇄와 철거에까지 이른다. 비공식적으로 신앙서적을 인쇄, 배포한 기독인들은 불법 문서출판에 따른 이윤 추구라는 죄목 등으로 범법자가 된다. <계속>

글ㅣ왕빈 중국전문가 <중국어문선교회 제공>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자교회 #중국가정교회 #중국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