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탄다...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지난달 22일 한나라당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강행처리로 중단된지 9일만에 예산심사가 재개된 1일 오전 국회 계수조정소위 회의실을 방문한 강기정 의원(오른쪽, 예결위 민주당 간사)과 박기춘 의원이 한나라당 의원들의 의사진행 발언을 들으며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오제세, 주승용, 박기춘, 장윤석, 강기정 의원. 이날 강기정 의원 등 예결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계수소위를 방문해 단독 예산심사를 하지 말것을 한나라당 의원들에게 요청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일 계수조정소위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9일만에 재개했으나 1시간만에 파행을 맞았다.

한나라당 계수조정소위 위원 7명과 자유선진당 임영호 위원은 오전 10시 각 상임위원회에서 여야 합의로 감액 의결한 예산항목부터 심사를 시작했다.

한나라당 소속 정갑윤 국회 예결위원장(계수조정소위 위원장 겸직)은 개의를 선언하며 "민주당에 동참을 요청했지만 불참해 유감이다. 상임위에서 의결한 감액부터 심사하고 예결위 차원의 감액은 민주당이 들어오면 하겠다"고 밝혔다.

10시50분께 기획재정부에 이어 국세청 예산안 심사가 시작되자마자 간사인 강기정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계수조정소위 위원 4명이 입장, "예산을 단독심사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항의했다.

민주당 위원들은 자리에 앉지 않고 위원장석 주변에 선 채로 "한미 FTA 날치기부터 사과하라"(주승용) "괜히 쇼한다"(박기춘)고 반발했다.

한나라당 위원들은 "예산소위까지 이런 불상사를 보이는 건 여야가 공멸하는 길", "오늘 이 자리는 민주당 계수소위 위원들을 소위로 빨리 보내달라는 뜻을 민주당 지도부에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언쟁이 계속되자 11시께 정 위원장을 대신해 한나라당 장윤석 간사가 대화를 위해 10분만에 정회를 선언했고 여야 위원들은 함께 예결위원장실로 이동했다.

이 자리에서 자유선진당 임영호 의원이 "제3당으로서 굉장히 고심했지만 예산심사마저도 파행으로 끝나면 18대 국회가 망신 아니냐"면서 소위 참석 명분을 설명하자 민주당 박기춘 의원이 "여당이지 무슨 (야당이냐)"고 비꼬았다.

두 의원은 말싸움을 계속하다가 결국 "이리 붙었다 저리 붙었다 한다. 너 죽고 싶어?" "민주당은 민주노동당 2중대" 등 험한 소리도 주고받았다.

이런 상황에서 장 간사가 "계수소위는 그냥 예산안을 심사하고 처리시기와 방법은 원내지도부에 맡기면 어떻겠냐"고 제의했으나, 강 간사는 "그럴 수 없다. 의사일정을 더 진행하지 않는 걸로 알겠다"며 거부했고 민주당 위원들은 곧 퇴장했다.

장 간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내일도 계수조정소위를 열어 중단된 예산안 심사를 계속하겠다"며 "민주당에 자꾸 소위에 들어오라고 하지만 계속 거부해 갑갑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강 간사는 "한나라당은 단독심사한다고 형식적인 쇼를 할 게 아니라 내부적으로는 당정협의를 통해 삭감액 등을 더 고민하고 밖으로는 국회정상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으며 내일 개의시 항의방문 여부에 대해선 답을 피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예결위 #국회상임위 #내년예산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