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시설에 대한 검사 결과 레지오넬라균이 네곳 중 한곳에서 검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330㎡ 이상 목욕탕 및 찜질방, 어르신복지시설, 종합병원 및 요양병원, 2,000㎡ 이상 숙박시설 등 187개소를 대상으로 레지오넬라균 서식 여부를 점검한 결과 47개소에서 균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검사는 주로 목욕탕 및 찜질방, 어르신복지시설은 탕내 냉·온수와 샤워기 냉·온수를 검사하고, 종합병원 및 요양병원은 냉각탑수 외 화장실과 샤워실 냉·온수를 검사하며 숙박시설은 냉각탑수를 대상으로 했다. 총 187개 688건 검사 중 47개소 66건에서 레지오넬라균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균이 검출된 66건 중 36건은 목욕탕 및 찜질방에서 검출됐고, 뒤를 이어 종합병원 25건, 호텔 및 여관 3건, 어르신복지시설 2건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요양병원에서는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되지 않아 위생관리가 양호했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레지오넬라균은 따뜻하고 습한환경(온도 25~45℃, pH 7.2~8.3)에서 잘 번식하며, 대형건물의 냉각탑수, 목욕탕 등 샤워기(냉․온수), 수도꼭지(냉․온수) 등의 오염된 물 속에서 균이 서식하다가 호흡기를 통해 감염된다.

레지오넬라증은 사람에서 사람으로는 직접 전파되지 않으며, 주로 만성 폐질환자, 당뇨, 고혈압환자, 흡연자, 면역력 저하 환자 등에게 감염을 일으킨다.

서울시는 레지오넬라균으로 인한 급성 호흡기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올해 375개소 825건을 목표로 레지오넬라균 검사를 하고 있으며, 이번 검사를 통해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된 66건에 대해서는 건물주(관리자)에게 청소 및 살균 소독 실행을 지시하고 재검사를 진행 중이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청소와 소독을 주기적으로 해야 레지오넬라균을 없앨 수 있다"며 "레지오넬라균이 재검출되지 않도록 배관 청소 및 소독 등 철저한 예방 관리로 안전한 서울을 만들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