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6일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결렬에 따라 2일부터 4일까지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재적조합원의 90.7%의 찬성률로 파업을 결정했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 4월 21일부터 올해 임·단협 교섭을 시작해 모두 6차례에 걸친 실무교섭과 5차례에 걸친 본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지난달 25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내기도 했다.

르노삼성 노조 관계자는 "사측이 지난해 합의한 단체협약 사항을 지키지 않은 채 근로조건을 저하시키고 강제 희망퇴직 등을 일방적으로 시행했다"며 "해마다 진행하던 승급, 승호를 일방적으로 폐지하고, 고용안정위원회를 통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아웃소싱을 진행하는 등 노조 무력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르노삼성 노조는 오는 8일로 예정된 사측과의 협상 재개 상황을 봐가며 실제 파업 돌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노조는 회사에 기본급 1만1970원 인상, 성과급 200%, 고용보장위원회 개최, 고용보장협의서 작성, 현장 근무강도 개선 등을 요구한 상태다.

고용환 르노삼성자동차 노조위원장은 "2012년 노조 설립 후 노사 상생을 위해 2년 연속 임금동결과 복리후생 축소 등의 사측 요구안에 동의했지만, 사측은 단체 협약을 준수하지 않은 채 강제 희망퇴직 등을 일방적으로 시행해 노조의 무력화와 조합원의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면서 "파업에 대한 노조원들의 압도적인 찬성률은 조합원들이 겪는 정신적·육체적 고통과 사측에 대한 불신·불만을 그대로 드러난 결과"라고 말했다.

한편, 르노삼성의 올해 자동차 노조 첫 파업 선언으로 다른 자동차 노조의 움직임이 주목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노조는 상여금의 통상임금 반영과 통상임금 정상화를 두고 총력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또한 △기본급 15만9614원 인상 △정년 60세 보장 △지난해 당기순이익 30% 성과급 △해고자 복직 △손해배상 가압류와 고소고발 취하 등을 사측에 임단협 조건으로 내걸었다.

이 가운데 주요 자동차 노조들이 속한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는 오는 22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르노삼성자동차 #파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