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를 37일째 맞은 22일, 물살이 느려지는 중조기가 끝나고 소조기를 앞둔 가운데 실종자 발견소식은 없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수는 288명, 실종자는 16명에서 멈춰 있다.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같은 날 오전 전남 진도군청 2층 대회의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민·관·군 합동구조팀 128명이 3층 중앙 로비와 식당·선미 좌측 격실, 4층 중앙 로비와 선미 다인실을 수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대책본부는 승객 예약 현황을 토대로 3층에 6명, 4층에 9명, 5층에 1명이 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추정하고 수색작업을 진행했지만 진전이 없었다.

이날이 중조기가 끝나고 물살이 더 느려지는 소조기에 접어드는 날이다. 대책본부는 "잠수사의 안전을 고려하면서 수색시간을 최대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민.관.군 합동구조팀은 이날 정조시간를 이용해 수색작업을 진행했지만 별다른 소득없이 끝났다.

대책본부는 3층은 붕괴현상이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됐으나 4층과 5층 승객 잔류 추정 구역에 이달 초부터 선체 약화가 진행돼 수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4층의 경우 선미 다인실 통로에 칸막이가 붕괴하거나 휘어지고 있으며 특히 선미 다인실 3곳 중 중앙 다인실과 좌측 다인실 사이 통로는 장애물이 쌓여 있던 곳에 칸막이마저 무너져내려 진입이 어려운 상태다.

이 외에도 선미 다인실로 들어가는 우측 통로 입구와 선수 좌현 8인실 통로, 선수 좌측 통로 등에 약화 현상이 발견됐다. 5층 역시 선수 쪽 승무원 객실 통로와 중앙 특실 통로의 일부 칸막이가 이달 초부터 붕괴해 진입을 못하다가 전날 오전에서야 진입로 일부를 개척했다.

대책본부는 선체 외판 일부를 절단한 뒤 수상 크레인 등 장비로 장애물을 치우고 진입할 경우 그 기간에 기존의 잠수 수색을 중단해야 하므로 모든 방법을 동원해보고 난 뒤 마지막 수단으로 검토하고 있을 뿐 현 시점에서는 그럴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세월호 실종자 수색 장기화로 잠수사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부상이 늘어남에 따라 정부가 건강검진을 하고 의료진을 추가로 배치하는 등 지원을 강화했다.

현장에 투입된 병원선은 전남도가 도서지역 검진 등을 위해 운영하는 128t급 전남511호로 X-ray 촬영기, 심전도계, 간 촬영 카메라, 초음파 진단기, 자동혈액 분석기, 한방과 치과 진료 장비 등을 갖추고 있으며 의사 3명과 방사선사 등 8명의 의료진이 진료한다.

대책본부는 추가 투입된 DS 바지선에도 해군 군의관 두 명과 응급의학전문의 한 명을 상주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세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