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에서 희생된 일반인 가족들이 22일 오후 인천시청 앞 광장에 마련된 분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무관심으로 일반인 희생자들을 두번 죽이고 있다"며 눈물을 글썽이고 있다. 2014.05.22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일반인 48인의 유족들은 세월호 추모공원에 일반인 희생자들의 자리가 없다는 정부 관계자의 발언에 반발하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유족들은 "정부가 현재 세월호 참사 추모공원에 안치될 대상을 단원고 학생과 교사로 한정하고,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표의 의사는 반영하지 않고 있다"며 "희생된 일반인과 승무원들의 명예와 억울함은 어떻게 회복시켜줄 것"이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이들은 "일부 정부 관계자들은 학생들은 교육의 연장선에서 참사를 당했지만, 일반인 및 승무원들은 교육 목적이 아닌 생계, 여가 목적의 탑승이었다며 정부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족들은 세월호 추모공원에 일반인 희생자를 모실 공간이 없다는 정부 관계자 발언에 불만을 강하게 드러냈다.

유족들은 "이런 발언을 한 정부 관계자들을 처벌해 주기 바란다"며 "이에 대한 책임이 묻지 않을 경우, 국가가 일반인을 버렸다고 판단할 것이며, 이민을 가서라도 정부를 향한 그 어떤 법적 대응도 감행할 것"이라고 관련자 처벌을 촉구했다.

또 "정부는 일반인 유가족들의 의사를 반영할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며 "현재 정부가 제시하는 지원 대책은 지원받을 수 있는 유족의 범위가 지극히 협소할 뿐만 아니라 그 대책은 일시적 방편에 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일반인 유가족에게도 의료지원과 금융지원등 실질적 지원이 이뤄지기를 요청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강하게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사랑하는 부모와 형제, 자녀를 잃은 일반인 유가족들의 아픔과 고통을 인지하고 정당하고 합리적인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며 현장에서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는 관계자 여러분과 팽목항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계시는 봉사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세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