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취업능력 평가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것으로 조사됐다.

22일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기업 303개사를 대상으로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반영 여부'를 조사한 결과, 89.4%가 '평가에 반영한다'고 답했다.

실제로 이들 기업 중 85.6%는 스펙은 부족하지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 채용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반대로 스펙은 뛰어나지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부족해서 탈락시켰다는 응답도 78.6%였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평가에 반영하는 이유로는 '직장인이라면 필수로 갖추어야 해서'(48.7%)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대인관계가 원만할 것 같아서'(39.9%), '업무상 필요한 능력이라서'(36.2%), '업무 능력도 뛰어날 것 같아서'(24.7%) 등의 이유를 들었다.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영업/영업관리'(27.7%) 분야 채용 시 가장 많이 보고 있었다. 또 '마케팅/홍보'(13.7%), '판매/서비스'(8.5%), '기획/전략'(6.6%), '회계/총무/인사'(6.6%) 등의 순이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중에서 평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표현력'(52%), '논리성'(42.1%), '솔직함'(38.7%), '설득력'(38.7%), '명료함'(35.1%), '간결함'(21%) 등이었다.

비언어적 요소로는 '말하고 듣는 태도'(63.5%), '얼굴 표정'(49.1%), '시선 처리'(41.3%), '자세'(37.6%), '발음'(25.8%), '말하는 속도'(17.3%), '목소리'(16.6%) 등의 순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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