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M은 사업을 통해 공동선과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추구하는 일터에 있는 크리스천들의 운동이다.

BAM(Business As Mission)은 2000년대 초 이후 현대선교의 주요 전략 중 하나로 세계교회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BAM은 성경에서부터 그 모델을 찾을 수 있는 어찌 보면 오래된 개념이다. 사회 변혁과 교회 회복의 과제, 선교 제한 국가 증가 등의 상황이 BAM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로잔운동본부는 세계적인 BAM 분야의 전문가를 모아 2004년 태국 파타야에서 로잔BAM 보고서를 발간하며 본격적인 BAM운동을 시작했다. 로잔운동본부 내 BAM 사역을 돕는 시니어이자 전세계에서 BAM 등 다양한 사역을 펼치고 있는 매츠 튠해그(Mats Tunehag)의 BAM에 관한 글을 소개한다.(편집자주)

BAM은 성경적 진리와 실천의 재발견

선교로서의 사업, BAM은 새로운 용어입니다. 그러나 기존에 있었던 개념으로 새로운 발견이 아닙니다. BAM은 성경적 진리와 실천들의 재발견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명령은 창조명령입니다(창1~3장). 우리는 다른 이들과 우리 자신들을 위하여 창조적이어야만 하고, 선한 것들을 창조해야만 합니다. 우리에게 맡겨진 모든 것들-물질적 영역을 포함하여-의 선한 청지기가 되어야만 합니다. 물론 이것은 부를 창조하는 사업에서도 창조적이 되어야 할 것을 포함합니다. 부를 창조하는 것은 경건한 은사입니다. "너에게 부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신, 주와 너의 하나님을 기억하라"(신8:18). 크리스천으로서 우리는 부의 분배에 대해 때로 집중합니다. 그러나 부가 창출되지 않으면 분배할 부도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업을 위해 사람을 부르시고 준비시킵니다. 우리는 사업가들이 전문성과 탁월함과 정직으로 그들의 소명을 이루도록 확증해주고 격려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틴 루터는 이것을 이렇게 말합니다. "농부, 철공업자, 주석을 다루는 사람 각각은 그의 무역의 직책과 그 일을 갖는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성스런 제사장들, 그리고 감독과 같다. 모든 사람은 그 자신의 일과 직무에 의하여 다른 사람을 섬기고 유익하게 한다. 이 방식 안에서 일의 많은 종류들이 마치 몸의 모든 멤버들이 서로 간에 섬기듯이 공동체의 영적 복지를 위하여 이뤄질 것이다."

또는 BAM 2004 로잔 문건의 선교로서의 사업 선언서에서는 이렇게 진술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땅 끝에, 그리고 모든 사람들 가운데, 세상에 있는 사업가로서 소명과 은사들을 실천하도록 기업가들, 사업가들을 위하여 기도해주고 헌신케 하도록 범 세계의 교회에 요청한다. 우리는 이 부르심을 받아들이도록 전세계적으로 사업가들을 부른다. 그리고 그들의 은사와 경험이 선교로서의 사업을 통하여 영적, 물질적 필요가 있는 세계와 만나는 것을 돕고자 한다."

만약 사업의 목적이 단지 수익 극대화에만 있다면, 상대적으로 위험이 낮고 상대적으로 높은 이익을 내는 인신매매와 같은 것도 포함될 것입니다(소수의 인신매매자들은 잡히고 형을 받습니다). 만약 직업 창출이 사업의 유일한 목적이었다면, 사람은 그들이 만든 일들을 위해 사람을 마피아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사업은 생존에 필요한 수익을 만들기 위해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넘어서 보아야만 합니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사업가의 사업의 견고한 목적은 단순한 이윤 창출에 있지 않다. 사업가는 전체 사회의 봉사를 위해 특별한 그룹을 형성한 사람들이며, 사회 전체의 기초적 필요들을 만족되게 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는 사람의 공동체로서 그 존재가 발견 되어야만 한다"고 말했습니다.

BAM과 우리 앞에 있는 도전

글로벌 BAM운동의 많은 초점은 아랍과 아시아에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들에 많은 필요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의 이름은 무슬림, 힌두, 불교세계에서 듣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지역들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곳으로 발견 됩니다. △실업률이 30~80%에 해당하는 나라가 많은 지역입니다. △이러한 지역은 가장 빠른 인구성장과 직장을 구하는 수천만의 청년들이 나오는 곳입니다. △인신매매와 매춘율이 높은 지역이며 실업은 사람들을 불안전하게 합니다.

위의 내용에서 공통된 포인트는 직업입니다. 존엄성을 가진 직업들이 크게 필요합니다. BAM은 이러한 도전들을 말하며, 또 하나님의 나라를 나타내는 전략들입니다. BAM은 사업을 통해 공동선과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추구하는 일터에 있는 크리스천들의 글로벌 운동입니다.

전세계 18조개의 직업 필요

갤럽연구소 최고경영자(CEO)인 짐 클리프톤에 따르면 전세계에 약 18조개의 좋은 정규적인 직업이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은 생존하기 위한 활동들로 가득 차있는 불안전하고, 비정규적인 직업군에서 일하며 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규 직장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그것을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문제는 증가하고 있고 크고 세계적인 도전이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해야만 합니까?

도움은 존엄성을 주지 못해

도움은 일시적으로 문제를 쉽게 할 순 있습니다. 그러나 18조개의 새로운 직업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도움이 아프리카를 가난에서 일으켜 세우지 못했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국제적 경제학자인 담비사 모요는 명료하게 이를 '죽은 도움'이라고 책에서 표현했습니다.

소액 대출프로그램으로 어려운 이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비정규적 경제를 세우는 경향이 있고, 가난 안에 나라와 사람을 고착시키는 위험이 있습니다. BAM은 사회적 변혁에 관한 것입니다. 그것은 정규적 경제를 세우는 것을 포함합니다. 발전된 나라들의 중추는 중소규모의 기업(SMEs)들입니다. SMEs는 또 개발국에서 직업창출을 이끌어 내는데, 예를 들면 아프리카 직업의 80%가 중소기업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세계은행의 조사에 따르면 그러한 사업들은 전통적으로 돕는 단체들에 의해 때로 무시 되어져 왔습니다.

BAM을 통한 사회적 변혁

역사를 통해 사회 변혁운동이 있어 왔습니다. 루터, 캘빈, 낙스, 츠빙글리와 같은 주요한 지도자는 개신교 종교개혁을 끌었던 이들입니다. 약 200년 전에 윌리엄 윌버포스와 다른 이들은 노예매매와 노예제도에 대해 반대하는 운동을 이끌었습니다. 또 미국 내에서 시민 권리 운동은 중요한 변화를 이끌었고, 마틴 루터 킹은 그 지도자였습니다.

사회적 변혁은 선한 최종적 변화를 내포합니다. 그곳에는 증진을 위한 공간이 항상 있을 것입니다. 사회적 변혁 운동을 보면, 사람은 어떤 공통된 주제와 구분된 것들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운동들은 △적은 소수로서 시작하고 △비전을 나누고 △공동 가치를 품으며 △상호간에 연결되고 △임계량(critical mass)를 세우고 △칭찬받을 만한 끈기(commendable tenacity)를 갖습니다.

BAM은 사회변혁의 또 다른 운동입니다. 오늘날 글로벌 BAM운동이 있습니다. 그것은 20년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그 이전에도 그러한 표현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예견치 않았던 글로벌 연결과 융합이 있습니다. BAM은 위에 언급된 공통된 주제들을 나눕니다.

BAM운동을 위한 공동의 가치들

BAM운동은 아직은 작습니다. 그러나 비전과 가치들은 전 지구적으로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BAM 2004를 다룬 로잔 문건은 BAM의 가치들을 다루며, 본질적인 BAM구축은 특별하게 4장에서 다룹니다. http://www.matstunehag.com/wp-content/uploads/2011/04/BAM-LOP-June-05.pdf)
첫 번째 BAM(2003-2004)의 글로벌 싱크 탱크와 BAM(2004) 로잔 문건은 세계에 이 개념의 공통된 이해를 일으키는 것을 도왔습니다. △하나님의 목적에 일치하십시오. △지구의 선한 청지기가 되십시오. △수익을 만드십시오.

우리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그리고 영적으로 낙관적인 영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회의 총체적 변혁으로 이끌고, 더 큰 하나님의 영광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우리는 특별하게 세상에서 가장 가난하고 덜 복음화된 사람들에 관하여 관심을 갖습니다.

두 번째 글로벌 싱크 탱크 과정(2011-2013)은 BAM 생태 체계 안에서 모든 대륙에서 온 사람들과 함께 주요 일꾼들의 창조적인 연결을 증가시켰습니다. 글로벌 BAM 싱크 탱크는 약 30개의 나라, 지역, 국제적 워킹 그룹들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그룹에서 온 리더들과 크게 다른 BAM 리더들 등 전체 80여명이 4월 태국 지도자 포럼에서 만났습니다. 사회적, 지적인 자산의 가장 큰 국제적 만남은 이어졌고, 약 40개 나라에서 550명 이상이 그 달의 끝에 BAM회합에 참여하였습니다. 이 회합은 BAM무역회와 함께 동역했고, 즉각적으로 약 200명의 참여자들이 뒤따랐습니다.

이러한 BAM 싱크 탱크(2003-2004, 2011-2013) 과정과 모임, 그리고 BAM 회합은 글로벌 BAM운동을 세우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비전을 나누고 공동 가치를 발전시키고 BAM 생태 구조 안에서 BAM 실천가들과 다른 지도자들의 국제적 네트워크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BAM운동의 다양한 도전들

어느 규모 이상의 BAM사업, 중소기업, 그 이상의 임계량(Critical mass) 없이 우리는 큰 규모의 차원, 곧 도시, 문화, 나라에서의 변혁을 볼 수 없습니다. 비록 기대를 일으키는 표식들이 어떤 나라들과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지만 BAM운동에서 임계량은 와야만 합니다.

BAM은 사회 변혁의 다른 운동들 같이 세대간 이슈가 있습니다. BAM은 인스턴트 커피가 아닙니다. 사회 변혁은 시간을 요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무대를 놓기를 원합니다. 우리 세대를 섬기고 그러한 방식 안에서 다가오는 모든 세대에게도 복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감람나무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의 많은 이들이 감람나무를 두 종류의 용어, 녹색과 검정색 안에서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실 1천 개보다 더 많은 변종들이 있습니다. BAM운동 안에서, 우리는 한쪽에 사업가, 다른 쪽에 교회와 선교하는 사람 같은 두 개의 범주만 보지 않습니다. 우리에게는 더 큰 생태계-투자자, 기도 파트너, 기업인, 학자, 신학자, 사업과 판매인, 그리고 많은 다른 사람-가 있습니다.

감람나무가 먹을 수 있는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20~25년이 걸립니다. 그러나 그것이 열매를 맺기 시작하면, 2000년 또는 그 이상 동안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감람나무는 여러 세대를 위한 축복들입니다.
현대 BAM운동은 아직 어립니다. 우리는 아직 감람나무 생의 첫 25년 이내에 있습니다. 우리는 약간의 열매를 봅니다. 그러나 더 많은 것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운동의 초기단계로서 'BAM 감람나무'를 돌보고 양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이 시간이 필요한 것을 압니다. 우리는 BAM 공동체를 세움으로써 우리의 비전을 붙잡고 우리의 가치들을 유지해야만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축복하셔서 사업 안에서, 또 사업을 통하여 우리 세대와 다가오는 많은 세대를 위해 우리가 복일 수 있다는 약속을 품습니다. 그것이 BAM이고 감람나무입니다. 글로벌 BAM 싱크 탱크에 관하여 더 알기 원하면 웹사이트(www.BAMThinkTank.org)를, 영어 또는 15개 나라 언어 안에서 BAM 자료를 얻기 원하면 웹사이트(www.MatsTunehag.com)를 방문하면 됩니다.

출처 www.lausanne.org

매츠 튠해그

매츠 튠해그는 스웨덴의 컨설턴트 프리랜스이며 연사이자 작가다. 그는 다양한 목표들과 BAM을 포함한 기구들의 범세계적 개발전략 연맹을 위해 전세계에서 일하고 있다. 매츠는 BAM을 위한 로잔 시니어로 있으면서, 크리스천 가치에 근거해 아시아와 아랍 세계에 총체적 영향과 규모에서 SMEs의 성장을 돕는 범세계적 투자기금를 섬기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BAM #BusinessAsMission #매츠튠해그 #로잔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