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의 10·26 서울시장 보선 단일 후보로 시민사회 박원순(55·사진 왼쪽) 후보가 최종 확정되면서 여권 주자인 한나라당 나경원(47·사진 오른쪽) 후보와 격돌하게 됐다.

박원순 후보는 3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서울시장 야권단일후보 선출 국민참여경선에서 민주당 박영선 후보를 누르고 야권 단일 후보로 확정됐다.

박 후보는 이날 경선에서 최종 득표율 52.15%를 기록하며 45.57%를 얻은 박영선 후보를 6.58% 포인트 앞서며 서울시장 후보로 낙점됐다. 민주노동당 최규엽 후보는 2.28%를 얻는데 그쳤다.

경선 최종 득표율은 일반 시민 여론조사(30%), TV토론후 배심원 평가(30%), 국민참여경선(40%)을 합산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앞서 지난달 30일 공개된 배심원단 평가에서도 박원순 후보는 54.4%의 지지로 박영선 후보(44.1%)에 10.3% 포인트 앞섰지만, 최종 집계 결과 박원순 후보가 여론조사(57.65%)에서 박영선 후보(39.70%)를 17.95% 포인트 차이로 크게 앞서면서 현장투표로 실시된 국민참여경선의 열세(46.31% 대 51.08%)를 만회하면서 1위를 차지했다.

박영선 후보는 당 차원의 지원과 이명박 정권 심판의 적임자임을 내세우는 전략으로 현장 투표에서는 승리했으나 여의도 정치의 한계 극복을 내세운 박원순 후보의 바람을 끝내 극복하지 못했다.

박원순 후보는 경선 승리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제 우리가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를 넘어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됐다"며 "우리는 10월 26일 옛 시대의 막차를 떠나 보내고 새 시대의 첫 차를 타고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 입당 여부에 대해서는 "야당 단일후보가 된 만큼 민주당, 그리고 다른 야당과 함께 선거를 치를 것"이라고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민주당을 중심으로 크고 넓게 정치를 바로 세우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또 "새로운 시대는 그냥 오지 않는다. 새로운 생각, 가치, 방법은 수많은 장애물과 방해를 넘어 완성된다"며 "앞으로 서울시정 10년은 사람을 위해 도시를 바꾸는 10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원순 후보가 야권 단일부호가 된 것에 대해 한나라당 나경원 서울시장 후보 측은 "예상한 일"이라며 "이합집산이나 정치적 시선 끌기로 시민을 위한 서울시장 선거의 본질이 바뀌지 않는다"고 밝혔다.

나 후보 측은 또 "치솟는 물가와 일자리 걱정 등 시민 여러분의 관심은 생활정책이고, 서울의 미래에 대한 준비된 비전"이라며 "끝까지 정책선거를 치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서울시장 #야권단일후보 #박원순 #나경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