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숙인 최중경 장관
(서울=연합뉴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전사태에 따른 지식경제위원회 긴급 현안질의에서 고개 숙여 인사를 하고 있다. 2011.9.16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16일 전국적으로 진행된 대규모 정전사태로 인한 피해 보상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장관은 이날 국회 지식경제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매뉴얼대로 조치했다고 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 "손해를 보상하는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예비전력이) 100만㎾ 미만일 때 레드 단계로 잡고 있지만 어제는 148만9천㎾일 때 조치를 취했다"면서 "그런 부분이 있어 단순히 한전 약관 운운하면서 (보상에 부정적으로) 얘기할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사고 원인에 대한 책임소재를 밝히는 데 144만9천㎾에서 비상조치가 합당한 판단이고, 합당한 조치인지는 자세히 들여다보고 판정할 일"이라며 "전문가들이 판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중경 "안정적 전력체계 수립에 최선"
(서울=연합뉴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전사태에 따른 지식경제위원회 긴급 현안질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1.9.16

그는 "어제 상황이 굉장히 급박해 그냥 놔두면 전국적으로 정전사태가 오고, 복구하는데 한두 시간이 아니라 경우에 따라 40시간 이상이 될 수 있어 최악의 사태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무엇보다 전력수급 상황 급변을 예측 못해 사전예고도 없이 순환정전이라는 불가피한 조치를 하고 국민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드려 송구스럽다"면서 "특히 병원과 고층빌딩 엘리베이터처럼 정전대상에서 제외돼야할 민감한 곳도 포함돼 불편이 더 커졌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전력수급 시스템과 정비보수계획을 면밀히 점검하고 조치단계별로 문제소지를 파악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심기일전의 계기로 삼아 보다 안정적 전력체계 수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정전 #최중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