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이 12년 만에 감귤을 누르고, 지난해 국산과일 왕좌 자리에 올랐다. 바나나는 3년 연속 전체 과일 1위를 차지했다.

6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 15년간 과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처음으로 수박이 감귤을 누르고 국산 과일 판매 1위를 기록했다.

감귤은 지난 2001년 사과를 제치고 국산 과일 매출 1위에 올라선 이후 2012년까지 지난 12년간 단 한번도 국산 과일 왕좌 타이틀을 내준 적이 없다.

마트는 이 같은 역전 이유로, 지난 해 3~4월 이른 더위로 전북 고창, 완주 등에서 본격 물량이 재작년보다 2~3주 정도 앞당겨진 4월 초부터 출하됐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여기에 지난 여름 9월까지 지속된 무더위도 매출 증가에 한몫 했다.

전남 광주를 대표하는 지역특산품 '무등산 수박' 앞에서 어린이 모델이 크기를 비교하고 있다. 무등산 수박은 일반 수박의 2~3배 크기에 무게가 20Kg이 넘는 대형 수박으로 단맛과 과육의 감칠맛이 일품이며 진초록색 껍질에 줄무늬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뉴시스

수박의 경우 일반적으로 6월, 7월에 전체 과일 중 매출 1위를 차지하며, 보통 8월 말복 이후에는 차츰 수요가 줄어든다. 하지만 지난 여름, 낮 기온이 30도가 넘는 폭염이 지속되면서, 말복 이후 9월 중순까지도 수박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실제 롯데마트가 말복 이후인 8월13일부터 24일까지 수박 매출을 살펴본 결과 작년 같은 기간보다 115.7% 매출이 늘었으며, 연간 8월 과일 매출 순위에서도 수박이 포도, 복숭아를 제치고 창사 이래 처음으로 1위에 올라서기도 했다.

반면 감귤의 경우 제주 지역에 일찍 찾아온 더위와, 여름철 가뭄으로 생육이 부진하며, 가격이 오르고, 저장성도 떨어져, 지난 달(12월) 과일 순위에서 처음으로 딸기에 1위 자리를 내주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입 과일에서는 바나나가 창립 이래 15년간 1위를 차지했다.

특히 2011년부터는 전체 과일 순위에서도 기존 1위였던 감귤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섰으며 지난해에도 국산 과일 1위인 수박을 근소한 차로 누르고 1위 자리를 지켰다.

바나나가 전체 과일 1위로 올라선 까닭은 과육이 연하고, 소화 흡수가 잘돼 병중 환자나 노인들이 먹기 쉽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또 칼륨, 미네랄이 풍부해 뇌졸증 예방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마트측은 덧붙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산과일 #수박이1위 #감귤제쳐 #바나나부동의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