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에 증인으로 선 RO 출신 내부 제보자 이모 씨는 RO조직의 총책이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란 사실을 9년 만에 알게됐다고 주장했다.

2004년 정식으로 RO에 가입했지만 조직 자체가 보안을 워낙 중시하는데다 횡적 연계가 없는 점조직 형태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1990년대부터 주체사상을 공부해 온 이씨는 2003년 지인을 통해 처음으로 RO조직의 예비조직 개념인 '학모'(학습모임)와 '이끌'(이념써클) 단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접했다.

학모는 정치나 경제, 철학에 대해 공부하고 심화시키는 단계로 이후 주체사상을 거리낌없이 받아들이면 이끌 대상자가 되고 RO 조직원 2명 이상의 추천과 가입식을 거쳐 RO 성원이 된다고 이씨는 설명했다.

당시 이씨는 '우리의 수(首)가 누구인가', '나의 주체성은 무엇인가' 등의 질문에 '김일성', '혁명가'라고 답하는 의식을 거친 뒤 2004년 정식으로 RO에 가입했다.

그는 RO가 주체사상을 지도 이념으로 남한 사회변혁운동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주장했다.

이씨는 "강령은 정확히 기억 안나지만 변혁운동 실현, 자주민족주의 실현, 마지막으로 주체사상 연구·보급·전파였던 것으로 안다"며 "변혁운동이란 '대한민국을 반자본주의 사회로 규정하고 자주민족을 실현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책이 있는데 이를 기초로 한반도를 반미자주화된 세상, 연방제 통일을 이루는 사회로 만드는 것을 지향하는 활동을 뜻한다"고 말했다.

또 "조직보위, 사상학습, 재정방조, 분공수행, 규율준수 등 다섯가지 의무가 있었다"며 "조직명이 남철민 즉, '철의 규율로 민중에 복무하라'는 것이어서 RO가 북한과 연계됐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RO가 3∼5명 단위로 나뉘어진 세포모임이 점조직으로 돼있는 등 보안을 가장 중시한다고 부연했다.

이씨는 "조직원은 RO 얘기를 안하는게 철칙이어서 같은 세포모임이 아니면 잘 알지도 못했다"며 "수원역 카페에서 상급 조직원인 홍순석 피고인을 만날 때 테이블에 신문을 놓고 기다리라는 지시를 받았고, 잠시 후 암구어인 '지역에서 오셨습니까' 하길래 '중앙'이라고 답하고 만났다"고 밝혔다.

또 "정기적으로 USB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고 비폰(대포폰)을 사용하는 한편 모임이 있으면 '꼬리따기'를 위해 한두 정거장 미리 내리거나 차를 1㎞가량 먼 곳에 세우고 걸어다닌다"며 "RO가 보안을 위해 강령을 암기하고 전자매체 암호 프로그램을 쓰는 등 보안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고 전했다.

그는 "5월 곤지암 모임과 서울 강연 때 수(首)는 수령 한 명이고, 이 의원은 남쪽 정치지도자 역할이라고 들어 대표임을 확신했다"고 말해 RO 조직원이 된 지 9년 만에 총책이 누군지 알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이 의원이 '바람처럼 모이라'고 지시할 때 대단한 분이라 생각했다"며 "홍 피고인이 이 의원을 표현하면서 '옛날에 민족민주혁명당(민혁당) 핵심 남부 총책이고 (현재)남부만 남아있다'고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그는 2009년 10월께 집행유예 기간인데다 당뇨로 건강상태가 좋지 않던 상황에 '무상급식을 반대하는 한나라당사 점거 농성 단장을 맡으라'는 이상호 피고인의 지시 이후 고민하다가 이듬해 3월 천안함 폭침사건에 대해 북한의 주장을 옹호하는 것을 보고 RO에 회의를 느껴 제보했다고 설명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RO #이석기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