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61명이 숨진 케냐 쇼핑몰 테러 사건이 발생 나흘만인 24일(현지시간) 종료됐다.

우후루 케냐타 케냐 대통령은 이날 오후 텔레비전 연설을 통해 "웨스트게이트 쇼핑몰 진압 작전을 완료했다"면서 "테러범 5명을 사살하고 11명을 잡아 구금했다"고 밝혔다.

케냐타 대통령은 또 "민간인 61명과 진압 작전에 투입된 군인 6명이 사망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웨스트게이트 쇼핑몰의 3개층이 이번 사태로 무너졌다며 숨진 테러범 등 일부 시신이 잔해더미에 깔려 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케냐타 대통령은 앞으로 3일동안을 테러 사건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기간으로 선포했다.

총격 사건이 발생한 케냐 수도 나이로비의 한 쇼핑몰에서 21일(현지시간) 쇼핑객들이 대피하고 있다.   ©AP

케냐타 대통령은 또한 "영국인 여성 1명과 미국인 2∼3명이 이번 공격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내용은 알수 없으며 테러리스트들의 국적을 범죄 전문가들이 조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케냐 적십자사는 이번 사건에서 사망자 외에도 200여명이 부상하고 63명이 실종된 상태라고 집계했다.

테러범들은 주말인 지난 21일 낮 10∼15명의 무장괴한들이 케냐 수도 나이로비의 케냐 부유층과 외국인들이 밀집한 웨스트랜드의 웨스트게이트 쇼핑몰에 수류탄을 던지고 총기를 난사하면서 쇼핑객들을 인질로 잡고 군경과 대치해왔다.

이번 사건을 저질렀다고 자처한 소말리아 이슬람 반군 알샤바브는 케냐가 지난 2011년 소말리아에 병력을 파견한 데 대한 보복으로 테러를 벌였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번 테러는 희생된 민간인들의 상당수가 외국인인데다 테러범들 또한 미국, 영국 등 다국적팀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져 아프리카에 이슬람 급진주주의자들의 테러가 확산되는 양상을 나타냈다.

한편 알샤바브는 테러범 중에 여성이 포함돼 있다는 소문을 부인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알샤바브는 이날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에서 "그런 군사 작전에 자매들을 투입하지 않는다"며 여성 테러범의 가담을 부인했다.

이에 앞서 아미나 무함마드 케냐 외교부 장관은 전날 미국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테러범에 영국인 여성 1명이 포함돼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케냐쇼핑몰 #테러 #나이로비 #케냐나이로비쇼핑몰무장테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