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8:22] 그 날에 나는 내 백성이 거주하는 고센 땅을 구별하여 그 곳에는 파리가 없게 하리니 이로 말미암아 이 땅에서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네가 알게 될 것이라 

 
줄거리 : 애굽 땅에는 전국적으로 집집마다 어느 곳이든지 파리 떼가 들끓게 될 날, 내가 내 백성이 살고 있는 고센 땅은 특별히 구별하여 파리 떼가 날아들지 못하게 하리라. 그리하여 나 여호와가 세상에서 어떤 힘을 가지고 있는지 똑똑히 알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해석 :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기까지는 생각보다 쉽지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바로왕의고집이 워낙 완강해서 좀처럼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들이지를 않고 거역하기 때문입니다. 그럴수록 애굽에는 재앙만 거듭될 뿐입니다. 그래서 이번이 네 번째로 파리 재앙이 내리게 됩니다. 그 동안 세 번의 재앙을 보면 모세를 통해서 재앙이 내렸습니다. 
 
1. 지팡이로 강물을 치니 피로 변했던 재앙. 2. 팔을 물위에 폈더니 개구리가 올라와 없는 곳이 없게 되었으며 3. 땅을 지팡이로 치니 먼지가 이로 변해서 몹시 괴로웠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내가 직접 하나님께서 날아다니는 파리도 보통 집파리와는 구별되는 특종 파리로서 특별히 열대 지방에서 홍수 후 떼를 지어 몰려다니는 활동성 강한 파리입니다(시78:45; 사7:18). 떼를 지어 몰려다니면서 짐승들과 사람에게 달라붙어 무서운 병을 옮기는 지독한 해충입니다. 
 
되는 대로 날아다니는 파리 떼들을 바로왕이라도 다스릴 수 없는 것들입니다. 우리는 파리 몇 마리만 있어도 귀찮아하는데, 파리 떼가 온 집과 땅 전체를 가득하면 애굽에 살던 사람들이 얼마나 괴로움을 당했을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파리재앙은 지금까지 세 번의 재앙과는 다르게 파리 재앙의 피해 범위가 애굽 사람이 사는 곳과 이스라엘 자손의 사는 곳을 구분하여 나타났다는 것이 특이합니다. 계속 새로운 방법과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권능은 좀 더 분명하게 드러나기 시작했으니, 바로의 상상을 뛰어넘어 확대되어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과 애굽인을 철저하게 구별해 이스라엘을 보호하셨다는 것입니다. 이 재앙에서는 애굽 사람들과 히브리 사람들이 매우 뚜렷이 구별되었습니다. 이제 고센 땅을 구별하신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바로왕의 고집은 무너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파리재앙에서는 애굽 사람과 히브리 사람을 구별해 냄으로써 바로는 여호와가 세상에서 어떤 힘을 가지고 있는지 하나님만이 참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똑똑히 알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 재앙으로 두말할 것도 없이 하나님께서 모든 땅과 그 위에 사는 사람들 중에 계셔서 하나님의 마음대로 다스리심을 분명히 나타났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바로가 불순종하고 거역하게 되면 재앙을 하나님께서 직접 내리신다는 경고입니다. 
 
깨달음 : 하나님의 재앙의 도구는 이제까지 이미 있는 것들에 대해 모세와 아론의 행동을 함으로 나타났지만 이제는 하나님의 경고 후에 직접 자연물을 움직여 재앙의 도를 더욱 심하게 하신 것입니다. 사람이 어떻게 막을 도리가 없게 됐습니다. 이런 일들을 보면서 사람의 힘이란 왕일지라도 얼마나 보잘것없는 것인가를 뼈 속 깊이 깨닫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자비로우신 은혜는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정적인 순간에는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을 그들이 사는 땅에서 일어나는 공통적 재난 가운데서도 구별하여 보호하심을 깨닫습니다. 그래서 그들의 모든 이웃을 괴롭히는 재앙까지도 하나님의 백성은 해치지 못하는 것을 깨닫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자녀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긍휼하심 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을 통해서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랑의 진실성을 깨닫게 됩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특별 취급하시는 동시에 다른 나라들도 주장하시는 사실이 드러나며. 하나님만이 온 세상의 주인이시라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적용 : 하나님사랑과 그 능력의 인도하심을 받는 하나님백성이 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은? 하나님의 특별하신 보호를 받은 경험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말해 보라
 
다른 사람에게 참되신 하나님을 알게 하는 일들은 무엇이 있을까?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일을 당할 때 어떤 자세로 견디어 냈는가?
 
[마5:16] 너희 빛을 모든 사람들에게 환하게 비추어라. 모든 사람에게 착하게 행동하라 그래서 그들이 너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를 찬양하게 하라
 
[벧전2:12] 여러분은 이방 사람 가운데서 행실을 바르게 하십시오. 그렇게 해야 그들은 여러분더러 악을 행하는 자라고 욕하다가도, 여러분의 바른 행위를 보고 하나님께서 찾아오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입니다.
 
기도 : 하나님에게 받은 은혜로 다른 사람에게 하나님을 알리도록 살게 하소서. 아 멘!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QT #출애급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