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
(이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Pexels

제자훈련을 하기에 너무 바쁘다고 생각하거나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그리스도인들을 돕는 가이드북이 최근 바나 그룹에서 나왔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네비게이토 선교회(The Navigators)와 공동으로 집필한 이 책의 제목은 ‘그로잉 투게더’(Growing Together: A Three-part Guide for Follow Jesus and Bringing Friends on the Journey)이다.

기독교인 5명 중 2명(39%)이 제자도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이 책은 “기독교인의 절반 이상이 자신의 신앙이 전적으로 개인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바나그룹은 “예수님은 기독교가 공동체에서 실천되고 심화되는 매우 다른 접근 방식을 모델로 삼으셨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이것이 어려운 일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 여정에서 여러분은 혼자가 아니다”라고 했다.

가이드북은 제자도의 세 가지 영역, 즉 “제자도가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매일 제자도가 어떤 모습일 수 있는지”, “제자를 삼는 데 생각보다 더 준비가 되어 있는 이유”를 살펴본다.

바나그룹은 가이드북과 관련해 두 가지 설문조사 데이터를 분석했다. 미국에 거주하는 성인 2천930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조사는 2020년 6월 1일부터 7월 4일 사이에 실시되었으며, 오차 범위는 +/-1.5%포인트였다. 또 다른 조사는 기독교인이라고 자칭하는 성인 2천511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2020년 12월 22일부터 2021년 1월 18일까지 실시됐으며 오차범위는 ±1.8%포인트였다.

바나 그룹은 최근 자사 웹사이트에 게재된 기사를 통해 연구 결과를 자세히 설명했다. 바나는 조사 결과 중 기독교인 응답자 3분의 1(33%)이 제자훈련자(disciplemaker)로 분류된다고 밝혔다. ‘제자훈련자’는 인도하는 사람과 함께 그리스도께 더 가까이 다가가는 동시에 타인의 신앙이 성장하도록 적극적으로 돕는 사람이다.

바나의 조사에 따르면 기독교인 중 7%가 시간 부족으로 인해 제자도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고 답했다.

바나 측은 “우리 삶이 종종 바쁘고 산만하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다. 따라서 시간 부족과 매일의 우선순위 경쟁은 제자 공동체를 발전시키는 데 명백한 장애물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시간 부족이 제자도에 큰 장애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바나 그룹은 제자도에 관심있는 교인 3명 중 1명이 “어떻게 장기적으로 일을 지속할 것인가”(33%) 또는 “삶에서 일어나는 다른 모든 일을 고려하여 제자 삼는 데 우선순위를 두는 방법에 대해 걱정한다”고 덧붙였다(32%).

바나그룹 연구는 “공동체를 통해 타인을 제자화하는 것은 마태복음 28장 19절에 기록된 예수님의 성경적 명령이지만, 기독교 공동체를 위해 시간을 내는 데 가장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그들의 관계에서 제자도를 받고 제공하면서 제자도에 참여하는 사람들”이라고 했다.

바나그룹은 “그들은 바쁜 일정 속에서 이러한 영적 교류를 적극적으로 우선시하고 있다. 이는 쉽지 않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깊은 보상을 제공한다”라며 “이러한 제자들과 제자훈련자들은 다른 기독교인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삶 속에서 영적인 성장과 우정을 우선시하려는 투쟁이 그들을 막지는 못한다”고 했다.

이어 “이것은 매일의 제자도의 소명을 깨닫는 데 있어 핵심 교훈이다. 제자도 공동체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시간이 있거나 시간을 만들 것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결정적인 요인은 하루에 시간을 많이 갖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신앙이 성장하고 타인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자격을 갖추는데 창의적으로 헌신하려는 사람들”이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