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플라스틱 카운트
©빅플라스틱 카운트

영국 기독교인들이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가 보도했다.

‘빅 플라스틱 카운트’(Big Plastic Count)는 영국 전역에서 수천여명이 오는 3월 11일부터 17일까지 자신이 버리는 모든 플라스틱 조각을 세는 캠페인이다.

이 캠페인은 기독교 개발 기관인 ‘티어펀드’(Tearfund)와 자선 단체인 ‘에브리데이 플라스틱’(EveryDay Plastic)과 영국 그린피스(Greenpeace UK)간 파트너십의 일환이다.

이들은 4월 23일부터 29일까지 캐나다 오타와에서 열리는 주요 UN 회담 전 플라스틱 폐기물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기를 원하고 있다.

티어펀드는 “이번 회담은 플라스틱과 우리의 관계를 바꿀 수 있는 한 세대에 한 번뿐인 기회”라고 말했다.

수천 명의 어린이를 포함해 4만명여명이 이미 빅 플라스틱 카운트에 참여하기 위해 등록했으며 티어펀드는 기독교인들도 이 캠페인에 참여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자선단체의 수석 경제학자인 리치 가워(Rich Gower)는 “30초마다 한 사람이 플라스틱 오염 및 쓰레기와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한다”라고 했다.

그는 “‘빅 플라스틱 카운트’는 플라스틱 위기가 해결되기를 원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이는 영국 전역과 전 세계인들이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정부에 강력하게 상기시켜 준다. 올해 강력한 글로벌 플라스틱 조약에 동의하는 전 세계 정치인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지난 ‘빅 플라스틱 카운트’ 행사는 가정에서 매주 거의 20억 개의 플라스틱을 버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국의 플라스틱 포장 중 12%만이 재활용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나머지는 소각되거나 해외로 배송되거나 매립지로 보내진다.

빅 카운트 캠페인 기간 동안 기록된 플라스틱 폐기물의 대부분(83%)은 식품 및 음료 포장에서 발생했으며 가장 흔한 것은 과일 및 야채였다.

가워는 “플라스틱은 우리 주변 어디에나 있으며 피할 수 없다”라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함께 수를 세야 하는 이유다. 세계 지도자들과 대기업들에게 우리가 관심을 갖고 대안을 훨씬 더 쉽게 찾을 수 있기를 원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했다.

그는 “우리는 플라스틱 오염이 전 세계 이웃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조치를 취하는 것은 이웃 사랑의 일부가 될 수 있다. 또한 우리에게 아름다운 창조물을 돌보라고 요청하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도 포함된다”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