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 총대주교
피에르바티스타 피자발라 추기경. ⓒpilulasliturgicas.blogspot.com 제공

예루살렘 가톨릭교회 총대주교가 “하마스 테러단체에 인질로 잡힌 이들의 안전한 귀환이 폭력 사태 종식에 중요하다”면서 “이스라엘 어린이들 대신 자신이 인질이 되겠다”고 밝혔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예루살렘 라틴교구 총대주교인 피에르바티스타 피자발라(Pierbattista Pizzaballa) 추기경은 16일(이하 현지시간) 진행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하마스에 붙잡힌 아이들을 구출하기 위해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인질) 맞교환을 제안했다.

4년간 사도직 행정관으로 재직한 피자발라 추기경은 2020년 10월 프란치스코 교황에 의해 라틴 총대주교로 임명됐다.

그는 “난 아이들을 자유롭게 집으로 데려올 수 있다면 무엇이든 교환할 준비가 돼 있다. 내게는 전적인 의지가 있으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인질 석방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인질을 구출하지 않으면 폭력 사태가 확대되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다”면서 긴장완환 노력을 돕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으나 아직 하마스와 직접적인 접촉을 한 적은 없다고 했다.

한편, 지난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이스라엘 남부 가자 국경 인근 지역사회를 공격해 1천4백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사망자 중에는 미국인 30명 이상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하마스는 생후 3개월 유아부터 85세까지 약 2백명을 인질로 잡았다.

피자발라 추기경은 가톨릭뉴스서비스에 “이스라엘의 보복 공습 이후 약 1천명의 기독교인들이 가자지구 내 교회의 부속 건물에 피신 중이며 이동은 위험하기 때문에 어디로 가야 할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최근 데일리와이어(Daily Wire)와의 인터뷰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은 매우 끔찍하고 야만적”이라며 가자 지구의 기독교공동체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이스라엘과 하마스 사이의 전쟁이 가자지구의 신앙인들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또 많은 이들의 행방을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그들은 국경 너머로 대피할 곳이 없으며, 대피할 곳이 있더라도 많은 장애인과 노인들을 수송할 방법이 없다. 그래서 무력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기경은 “이스라엘이 협상을 시도하거나 평화적 대화에 참여하려는 시도가 현재로서는 ‘현실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폭력과 전쟁을 중단해야 하며, 전쟁의 폐허에 직면한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