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진수
가진수 교수의 신간 ‘예배가 이끄는 삶’

월드미션대학교 학과장이자 교수로 ‘현대 예배학’을 가르치고 있는 가진수 교수가 예배를 회복하고 참된 예배자가 되기 위한 성경적 삶의 지침서에 관한 신간을 다음달 20일에 출간한다.

이번 신간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하나님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님은 우리를 예배자로 창조하셨습니다.

제 1일 우리들의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창세기)
제 2일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고 자녀 삼아 주셨습니다. (출애굽기)
제 3일 우리는 하나님의 거룩한 예배자입니다.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둘째, 하나님은 우리의 삶을 인도하십니다.

제 4일 하나님은 우리와 항상 함께 하십니다. (여호수아)
제 5일 하나님은 우리의 참된 예배를 받으십니다. (사사기)
제 6일 하나님은 신실한 예배자를 찾으십니다. (룻기)
제 7일 하나님은 순종하는 예배자를 찾으십니다. (사무엘상, 사무엘하)
제 8일 예배의 시작은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제 9일 참된 예배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자입니다. (에스라, 느헤미야)
제 10일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을 언제나 보호하십니다. (에스더)

셋째, 하나님은 우리와 늘 함께 계십니다.

제 11일 하나님은 우리가 늘 영적으로 성장하기 원하십니다. (욥기)
제 12일 예배자는 항상 하나님을 높이고 찬양해야 합니다. (시편)
제 13일 우리는 날마다 인도하시는 주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잠언, 전도서)
제 14일 참된 예배자는 하나님을 날마다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아가)

넷째, 하나님은 우리에게 귀를 기울이고 계십니다.

제 15일 예배는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거하는 것입니다. (이사야)
제 16일 예배자는 하나님 말씀대로 사는 사람입니다.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제 17일 예배자는 하나님과 항상 친밀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에스겔)
제 18일 하나님은 신실한 예배자를 원하십니다. (다니엘)
제 19일 하나님은 우리가 순결하고 거룩하기를 원하십니다. (호세아)
제 20일 하나님은 당신을 찾는 예배자를 기뻐하십니다. (요엘, 아모스, 오바댜)
제 21일 예배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요나)
제 22일 예배는 매일의 삶에서 하나님을 증거 하는 것입니다. (미가, 나훔)
제 23일 예배는 하나님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하박국)
제 24일 예배는 하나님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는 것입니다. (스바냐, 학개)
제 25일 예배는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것입니다. (스가랴, 말라기)

다섯째,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원이십니다.

제 26일 예배의 중심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제 27일 참된 예배는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입니다. (요한복음)

여섯째, 하나님은 우리의 삶에 간섭하십니다.

제 28일 예배는 삶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일곱째, 하나님은 우리와 늘 이야기하기 원하십니다.

제 29일 우리의 예배는 항상 복음적이어야 합니다. (로마서)
제 30일 우리는 신실하고 경건한 삶의 예배자가 되어야 합니다.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제 31일 예배는 우리에게 진정한 자유함을 줍니다. (갈라디아서)
제 32일 참된 예배자는 그리스도 안에서 날마다 성장하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제 33일 예배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는 것입니다.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제 34일 예배는 말씀의 기초위에 세워져야 합니다.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여덟째, 하나님은 이 땅에서 참된 예배자로 살기 원하십니다.

제 35일 믿음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예배자의 필수요건입니다. (히브리서)
제 36일 참된 예배자는 삶에서 그리스도가 드러나는 사람입니다. (야고보서)
제 37일 하나님은 세상 속의 참된 예배자가 되기 원하십니다.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제 38일 참된 예배자는 하나님과 늘 교제합니다.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제 39일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자는 성령의 음성을 늘 듣는 사람입니다. (유다서)

아홉째, 하나님은 우리를 영원한 나라로 인도하십니다.

제 40일 참된 예배자는 영원한 나라를 늘 사모하는 사람입니다. (요한계시록)

가진수
가진수(월드미션대학교 찬양과예배학과 교수)

가진수 교수는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ThM)과 미국 풀러신학대학원(Fuller Theological Seminary) 박사과정(DMin)을 마치고, 플로리다 주 ‘The Robert E. Webber Institute for Worship Studies(IWS)’에서 예배학박사(DWS) 과정을 공부했다. 한국교회의 부흥은 예배의 갱신과 영적 능력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믿고 있는 그는 현재 ‘글로벌 예배 컨퍼런스’ ‘글로벌 예배 심포지엄’ ‘패션(PASSION) 컨퍼런스’ 등의 국내외 예배 관련 세미나와 집회를 주관하고, 예배 매거진, 큐티, 예배도서 등을 발행하는 예배전문사역기관 <글로벌워십미니스트리>와 <워십리더코리아>의 설립자이며, <패니 크로스비 예배학교(FC Worship Institute)>를 비롯해 전 세계 예배 공동체 갱신과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허브 재단 <패니 크로스비 재단(Fanny Crosby Foundation)>의 이사장이다.

참된 예배로 세워지고 성장하는 세계 여러 교회들을 돌아보면서, 예배 속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깨달을 때 교회의 갱신과 성도들의 변화가 가능하며, 예수님이 말씀하신 영과 진리의 참된 예배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성경적 예배의 본질과 함께 균형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그동안 서울종합예술학교, 서울신학대학교와 대학원, 서울기독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연합신학대학원 등의 학교에서 현대예배와 찬양에 대한 강의를 해왔으며, 국내외 지역교회, 예배자 학교와 기독교 방송, 국민일보, 기독일보 등의 칼럼니스트로 예배의 중요성과 다음 세대를 예배로 세우는 일에 헌신해왔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참된 예배 지도자와 예배자가 세워지기를 소망하는 그는 ‘찬양과 예배’ 한국어 학위과정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LA ‘월드미션대학교(World Mission University)에 개설해 학과장이자 교수로 ‘현대 예배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학사(BACM PW), 석사(MAWS)와 함께 이번에 개설하는 예배학 박사(DWS) 과정으로 학위과정을 완성했다.

최근 현대예배의 역사와 흐름을 정리한 『모던 워십』을 비롯해, 성경적 삶의 일상 예배를 강조한 『성경적 하나님의 임재 연습』, 예배의 회복과 갱신에 관한 『예배 성경』(구약, 신약), 『예배 찬양 인도』(상권, 하권), 『예배, 패러다임 시프트』이 있으며, 『영혼의 찬양 전도자 패니 크로스비』, 『내 안에 잠자는 목회 능력을 깨워라』, 『고통 속에서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지 않을 때』, 『마스터 처치 100』, 『마스터 플랜 2000』, 『어린이 찬양의 여왕 패니 크로스비』, 『오, 나는 정말 행복한 아이예요』 등 여러 권의 저서와 『예배의 흐름』 『고난 중에 하나님을 예배하는 9가지 방법』 『예배의 고대와 미래』 『하늘의 예배를 회복하라』 『예배란 무엇인가?』 등의 예배 번역서들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예배가이끄는삶 #가진수 #월드미션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