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 성지연구소 30주년 기념 행사
예루살렘 성지연구소 30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한 주요인사들이 단체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장지동 기자

장신대성지연구원(원장 소기천 교수)이 16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1층 그레이스홀에서 예루살렘 성지연구소 30주년 감사예배 및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1부 감사예배는 이군식 목사(이사장)의 인도로, 박재필 목사(서기 이사)의 기도, 배정훈 교수(전원장)의 성경봉독, 영락교회 갈릴리 찬양대 트리오의 찬양, 이순창 목사(예장 통합 부총회장)의 설교, 소기천 교수의 연혁 소개, 김운용 교수(총장)의 환영사, 천영호 장로(C채널 사장)의 축사, 이승하 목사(전 이사장)의 축도, 이군식 목사의 감사의 시간 순서로 진행됐다.

이순창 목사
이순창 목사가 설교를 하고 있다. ©장지동 기자

이순창 목사는 ‘신앙고백이 있는 곳으로!’(마16:13~17)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이 목사는 “한국사회 안에서 예수님을 향한 관점, 초점 등이 각각 다르다. 여기서 우리는 주님께 천국의 열쇠를 받을 수 있을 정도의 신앙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성지순례는 꼭 필요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말이 많은 시대에 말씀과 기독교 그리고 예수를 가르치는 자리가 바로 베드로의 신앙고백이 있는 곳”이라며 “30주년을 축하하며 여러분의 헌신과 섬김이 축복의 통로가 되어 한국의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은혜로 충만하여 한국교회에 새로운 샘물을 나르는 축복의 자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기천 교수
소기천 교수가 발표를 하고 있다. ©장지동 기자

이어 2부 학술대회에서는 소기천 교수(장신대)가 ‘성지에서 만나는 동성애의 고고학적 유물’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소 교수는 “성지연구원 유물 중에 철기문화를 꽃피운 히타이트 양두형 신상이 있다. 두 몸이 하나로 결합된 형태는 고대 신전제사에 동성애로 가득 찼던 인간의 쾌락과 탐욕을 상징한다. 이른바 자웅동체의 결정판”이라고 했다.

이어 “플라톤 철학을 계승한 스토아 철학은 금욕주의를 표방하면서 초기 교회의 근간을 뒤흔든 사상으로 2세기에 영지주의 이단으로 거부된 움직임이다. ‘육체를 영혼의 감옥’이라고 여기면서 영적인 것만 소중하게 여기고, ‘영혼의 순례’라는 플라톤의 이원론에 빠져서 영적인 세계만을 동경하여 육체의 삶을 부정하고, 육체의 본능까지 이미 다 극복하였다는 자가당착에 빠져서 육체로부터 자유를 얻었다고 하면서 성적 방탕함에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죄를 인정하지 않는 교만까지 보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스토아는 요한복음 5:2에서 베데스다 못에 있는 ‘행각’으로 언급되기도 한다. 베데스다 행각에서 신음하는 병자를 고치신 예수께서는 동성애와 성혁명으로 절망과 죽음에 이르는 질병을 걸머지고 비참하게 살아가는 동성애자도 불쌍하게 여기신다”며 “동성애를 회개시켜서 육신의 질병도 고치시고 더 이상 죄에 머물지 말고 과감하게 떠나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가정의 원리를 회복하도록 해 주시려고 지금도 사랑의 예수께서는 동성애자를 찾아 가신다. 아무리 파멸시키는 질병과 죄라도 인정하고 회개하면 예수께서 구원해 주신다”고 했다.

그는 “그리스에서 발생한 스토아 철학과 견유학파가 꽃을 피운 곳으로 로마시대에 식민지로 건설된 도시가 ‘아시아의 영혼’을 보여주는 용어인 ‘아시아’로 사도행전 19장 10절에서 말하는 예베소”라며 “에베소에는 우정을 모독하는 동성애와 소아성애의 상징으로 발굴된 에로스 신이 만연했다”고 했다.

이어 “그리스 신화는 한마디로 말해서, 신들의 이야기를 빌려 동성애라는 죽음의 욕망에 불타오르는 인간의 이야기를 풀어낸 비극문학”이라며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된 동성애 교육이 문화로 자리를 잡으면서 그리스의 비극문학은 가정에까지 들어와서 남녀의 사랑을 왜곡하고 동성애를 용인하면서 그리스 사회는 비극을 맞이하게 된 것”이라고 했다.

또한 “고대로부터 소아성애를 통해 소자를 넘어지게 하는 일들이 많았다. 플라톤의 「향연」에 의하면 남성 동성애자는 여성을 혐오한다”며 “여기서 남성과 강자중심의 그리스 문화가 발전하고 여성을 노골적으로 비하한다. 이런 남성 우월적 의식이 여성을 비하하고 어린이를 성적으로 학대하는 이슬람 문화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이슬람권에서 명예살인이나 미성년자와의 혼례가 사라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소 교수는 “고대의 교육은 그리스인이 추구하는 덕목에서 유래하였지만, 그 이면에 동성애의 뿌리가 있다”며 “그리스 신화는 인간의 욕망에 사로잡힌 동성애와 성전환으로 얼룩져있다. 동성애를 막기 위해서 103회 (예장) 통합총회가 ‘퀴어신학(동성애 양성애 성전환)은 이단’이라고 결의한 것은 동성애자와 양성애자와 성전환자에 의해 허물어져 가는 가정을 성경적으로 지키고자 하는 결정이다. 동성애에 빠지면 돌이키기가 쉽지 않기에 동성애 이단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야 한다”고 했다.

이어 “왜 신구약성경은 일관되게 음행, 음란, 남색, 후욕, 정욕, 향락, 방탕 등과 같이 동성애의 행위인 악덕목록을 우상숭배와 연결 짓는가”라며 “이는 ‘그들이 오히려 다른 신들을 따라가 음행하며’(삿2:17a)란 구절과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서서 바알들을 따라가 음행하였으며 또 바알브릿을 자기들의 신으로 삼고’(삿8:33)에서 음행을 우상숭배와 연결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신학교에서조차 동성애를 인권이라 주장하면서 사람이 사회적 성과 젠더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고 가르친다”며 “사회적 통념이나 시대에 유행하는 이념은 일시적이고 가변적이다. 상황윤리를 성경윤리보다 중시하는 사람은 흔들리는 갈대와 같다”고 했다.

아울러 “미국 감리교단이 동성애 목회자의 안수를 허락하였다가 교인들의 반대에 직면하자 다시 추방하는 임시총회를 열어서 수습하였지만, 계속해서 소수 동성애지지파가 주장을 굽히지 않자 교단 분립을 선택하게 되었다”며 “이는 미국 장로교단이 동성애 지지를 선언하자 교세가 급격하게 약화된 것을 거울로 삼은 자구책이 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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