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동산도서관
 ©계명대

계명대 동산도서관(관장 이종한)이 메타버스 도서관인 ‘동산빌리브(Dongsan Virrtual Library)’를 정식 오픈하고 지난달 16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8일에 밝혔다.

계명대 동산도서관은 네이버 제페토 플랫폼을 활용해 지난 9월 1일부터 메타버스 공간 구축을 진행해 왔다. 실제 모습을 살리기 위해 바닥, 벽면 액자, 내부 인테리어를 스케치하고, 가상공간구축작업을 진행했다. 또한, 3D 랜더링을 통한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구현하고, 최적화 테스트 및 프로그램 오류 수정을 통해 동산도서관 교사자료실 메타버스를 구현할 수 있었다.

계명대 동산도서관 7층 건물을 그대로 메타버스에 구현한 동산빌리브에는 가상의 사서가 상주하면서 방문하는 고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이용자는 실시간으로 사서에게 질문하여 즉답을 얻거나 질문에 따라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오가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신입생, 신임교원 등을 위한 도서관 투어도 도서관을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동산빌리브 현관에 모여 가상의 사서가 안내하는 대로 도서관 전 층을 돌아볼 수 있다. 특히, 7층 교사자료실에는 학교 역사에 관한 120년 전 사진 자료들을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다.

계명대 동산도서관은 메타버스를 직접 제작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작 교육을 하거나 메타버스 방문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홍보 부스를 마련해 사용법을 전파하는 등 가상의 세계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달 16일부터 오픈을 기념하며 동산빌리브에서 자신의 아바타 사진을 촬영하여 게시판에 올리거나 가상의 사서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받은 경험을 공유하는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종한 계명대 동산도서관장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메타버스는 접근을 두려워하지 않는 MZ세대의 특성이 만나 도서관 서비스 확장의 새 지평을 열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대학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공간이 아니라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계명대동산도서관 #동산빌리브 #메타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