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 합동총신 총회장 최철호 목사
예장 합동총신 총회장 최철호 목사 ©합동총신

Ⅰ. 들어가는 말

나는 지난 글(2021.7.26. 기독일보 기고)에서 지금은 한국교회의 연합을 논할 때가 아님을 말하였고, 이어(8.27) 통합을 다시 논하려면 관련자들의 회개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왜냐하면 분열의 주체들이 지금도 여전히 한국교회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교회는 지금 3개 연합기관(한기총, 한교연, 한교총)을 중심으로 통합에 관한 말이 또 다시 회자됨으로써 심한 혼란과 더불어 많은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따라서 나는 한국교회의 하나 됨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는 바이다.

Ⅱ. 성경이 말하는 '하나 됨'의 의미

한국교회는 어느새 성경이 말하는 '하나 됨'이란 의미가 물리적인 하나 됨, 다시 말해 조직기구의 통합을 통한 하나를 의미하는 것으로 변질되고 말았다. 성경의 하나 됨은 전혀 그런 의미가 아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실 때 수많은 만물을 지으셨고, 인간에게는 생육과 번성의 복을 내리셨다. 생육하고 번성하기 위해서는 세포분열과 확장이 필연적이고, 이것을 하나님은 자연의 순리로 질서 지으셨다. 존재하는 만물이 그러하다. '하나The One'가 최고의 선(善)인 것은 오직 하나님 한 분뿐이시다. 물질적 하나가 최고의 선이라면 인간도, 교회도 하나여야만 할 것이다. 종파 없이 교단도 하나여야 하고, 지교회의 용인 없이 교회도 하나여야 한다. 따라서 여러 교파와 교단과 교회들, 그리고 여러 연합기관의 존재는 선이 아니라 악일 것이다. 하지만 성경이 가르치는 진리는 그렇지 않다. 참된 하나 됨은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영적이고 정신적이며 마음이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복음의 진리로 하나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이 지으신 물질적 피조세계는 다양성 안에서 조화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함께 이루어간다.

Ⅲ. 한국교회의 분열과 확장

우리가 이런 인식 아래 하나님의 뜻을 헤아린다면, 그동안 한국교회의 연합기관이 분열과 확장을 되풀이해 온 과정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해방 이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한기총의 분열은 악이 아니다. 그것은 왜곡된 자유주의신학으로부터 보수신앙을 지키기 위한 필연적 산물이다. 한국교회에 중남미의 해방신학이 유입되면서 민중신학이란 이름의 옷을 걸쳤을 때, 보수 신앙인으로서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것이었다. 민중신학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의 옷을 걸치고 일탈한 새로운 교의다. 대표적인 민중신학자 서남동은 자신의 책 《민중신학의 탐구》에서 주장하기를, 예수의 신성은 "고대 형이상학"이며, "신학적으로 말하면 사실 '사건'을 일으킨 하느님의 측면을 가리키는 것"에 불과하고, "하느님의 나라의 선교활동에서 '힘의 정치'와의 대결"을 피하지 않은, 그리하여 "정치범으로서 십자가에 처형"된 "갈릴리 사람 예수"일 뿐이라고 하였다. 그는 예수의 부활을 부인하였다. 물론 지금의 NCCK가 받아들이는 정신은 꼭 그렇지만은 않을 것이다. 하지만 NCCK가 마르크스와 주사파의 이념에 물들어 있다는 비판은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물론 그 회원 교단의 모든 목회자가 그 노선을 따르는 것은 아니겠지만, 회원이란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경계심을 품게 한다.

한교연 통추위
한교연 통추위원장 권태진 목사(가운데) 등 위원들이 지난 26일, 제10회기 첫 통추위 모임을 가졌다. ©한교연

Ⅳ. 세 연합기관의 특성과 역할

1.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한교연과 한교총의 모태인 한기총은 지금 중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기총이 탄생한 이후, 소위 말하는 독재시대 때 인권에 대한 역할이 미흡하였다는 비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의 보수신앙 수호에 힘써온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공과(功過)는 인류 역사 속에 어느 국가 어느 조직에나 상존하는 바이다. 인간은 항상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초심을 잃기 마련이고(계 2:4), 그것은 타락하고 부패한 인간 본성에 기인한 것임을 유념해야 한다. 한기총의 분열(한교연의 탄생)은 사실 인간의 탐욕에서 비롯한 것이다. 겉으로는 이단 문제를 원인으로 내세우기도 하나, 실제적인 원인은 대형교단들의 교권 투쟁에 다름 아니었다. 분열 이후에도 그러한 교권 다툼은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면서 소송 문제 등으로 홍역을 치루고 있고, 드디어는 세상 법정에 의해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불신자가 임시대표로 지정되는 일까지 벌어지고 말았다. 그것은 성경의 가르침을 정면으로 대적하는 것이다(고전 6:6-8).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리고 목사와 교계 지도자로서 감히 얼굴을 들 수 없는 수치와 치욕이다.

한기총은 통합 운운하기에 앞서 말로만 "기득권을 모두 내려놓는다"고 할 것이 아니라, 소송 문제를 비롯한 내부적 갈등부터 풀어야 한다. 서로 각종 소송을 취하하는 것이 기득권을 내려놓고 마음을 비우는 길이다. 이런 문제를 그대로 안은 채 통합할 경우, 환부를 이전하는 결과밖에 되지 않는다. 그리고 법원이 임명한 임시대표회장은 교회의 통합을 논할 자격이 없고 그런 위치에 있지도 않다. 설사 회원 교단들이 양해하였다 할지라도, 그것은 양해를 구해서 될 문제가 아니다. 어찌 불신자가 주님의 몸 된 교회의 하나 됨에 참여할 수 있단 말인가! 그것은 교회에 대한 모욕이요 모독이다. 그의 역할은 연합기관 헌법에 따라 대표회장을 세우는 일에 국한해야 한다. 더욱이 '톱다운' 방식 운운은 이미 수 차례 실패를 경험한 바요, 그렇게 해서 될 일도 아니고,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

2. 한국교회연합(한교연)

한기총의 교권 투쟁 과정에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을 중심으로 여러 교단이 모여 새롭게 탄생한 연합기관이 한교연이다. 한교연은 이후 여러 번 위기를 겪었으나 지금은 조직을 추스르고 많은 교단과 단체들을 새로운 회원으로 영입함으로써 순조롭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한교연에서 대형 교단이 한교총으로 옮겨간 후, 지금은 작은 교단들과 단체들을 중심으로 합력하는 구조이다. 한교연은 그동안 어느 연합기관보다 보수신앙의 목소리를 뚜렷하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내어왔다. 특히 작금 교회를 향하여 지속적으로 압박을 가해 오는 여러 외적 요인들(동성애가 본질인 차별금지법 및 평등법 문제, 각종 해괴한 행태를 가정이란 이름으로 보호코자 하는 건강가정기본법 문제, 교회의 본질인 예배 문제 등)에 대하여 앞으로도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면서 보수적인 신앙으로 교회 수호에 앞장설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전 회원은 이미 마음이 하나로 연합된 것을 확인한 바가 있다.

한교총
한교총 통준위 전체회의가 6일 오전 서울 한국기독교회관 한교총 회의실에서 진행되고 있다. ©한교총

3.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한교총은 대형교단 중심의 연합기관이다. 물론 작은 교단들도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나 그 목소리는 거의 들리지 않는다. 한교총은 한기총과 한교연의 통합 노력 과정에서 탄생한 현실성을 지닌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교단장회의>가 있다. 교단장회의와 한교총은 적어도 겉으로는 별개의 조직이나 실은 이두일체(二頭一體)와 다름없다. 이들은 사안에 따라 교단장회의 이름을 내세우거나 한교총의 이름을 내세우고, 때로는 둘의 이름을 함께 내세운다. 교단장회의 구성원은 한교총과 겹친다. 교단장회의는 법인이 아닌 순수 모임임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에서 스스로 수장 역할을 자임한다. 교단장회의 가입 조건은 국가가 인정하는 신학교를 소유한 교단으로 제한된다. 이는 한국교회의 하나 됨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대개 간과되고 있다. 이러한 가입 제한은 지극히 비성경적이다. 예수님이, 그리고 열 두 사도가, 교회사에 존재한 기라성 같은 주의 종들이 국가가 인정하는 신학대학 출신이었던가? 이런 배타성은 반드시 철폐되어야 한다. 이런 배타성이 잠재된 한교총은 작은 교단들과 단체로 하여금 활동 영역을 찾기 어렵게 만들고, 심정적으로 무시당한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작은 교단들 그리고 단체들이 염려하는 바는, 하나의 기구로 통합되었을 때 소속감 외에는 달리 할 수 있는 역할을 잃어버리고 말 것이라는 현실적 정황이다.

코로나가 팬데믹을 일으키는 와중에 한교총에 걸었던 한국교회의 기대는 실망으로 이어졌다. 교회 수호를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단호한 대처를 기대하였으나, 오히려 일부에서는 "교회가 미안합니다"란 현수막을 내걸었고, 마치 교회가 코로나의 온상인 양 내몰릴 때 부화뇌동하는 모습마저 보였다. 정부와의 대화에서 굴종하는 것 같은 모습을 보였고, 예배 인원을 협상하는 듯하였다. 그러면서도 결과는 정부의 조치 그대로였다. 심지어 당국이 방역 과정에서 성경을 '공용물품'으로 분류 취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는 커녕, 산하 교회에 공문을 내려보낼 때 당국의 공문 문구를 그대로 전달하였다. 물론 당사자들은 나름 헌신적으로 애를 썼겠지만, 대다수 교회가 느끼는 심정이 그러했다.

나는 한교총의 구조적 특성에 주목한다. 한교총은 진보적 노선을 따르는 NCCK의 다수 교단이 참여하고 있다. 따라서 보수신앙의 목소리만 낼 수 없는 구조이다. 이러한 구조적 한계는 '중용'이란 이름으로 적당히 타협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보수신앙을 고수하는 교단의 입장에서는 하나의 기구와 하나의 메시지에 침묵하면서 그 리더쉽에 따를 수는 결코 없는 일이다. 그것은 보수신앙의 입장에서는 마땅히 해야 할 사명을 포기하고 방기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한기총
연합기구 통합 관련 기자회견을 했던 김현성 임시대표회장(왼쪽 네 번째)을 비롯한 한기총 관계자들의 모습. ©한기총

Ⅴ. 제언

1. 한기총과 한교연 그리고 한교총은 지금 각각 처한 상황과 성격이 차별화되어 있다. 이것을 억지로 물리적 조직기구의 통합으로 '하나 됨'을 추구하는 것은 옳은 것이 아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도 아닐 것이다. 조직이 비대해지면 부패해지기 마련이다. 권한이 막강해지면 권력을 향한 투쟁이 격렬하게 따른다는 것은 역사적 교훈이다. 이는 부패한 본성을 지닌 인간의 한계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한국교회에 하나의 연합기관, 하나의 리더쉽, 하나의 메시지는 어불성설로, 장점보다 단점을 더 많이 안게 된다. 연합기관의 리더가 진실로 성화 된 사람이라면 선한 방향으로 진보할 것이다. 하지만 세상 권력과 물욕에 젖은 속된 사람이라면 한국교회 전체가 병들게 된다. 그러므로 권력은 절대로 집중되어서는 안 된다.

2. 나는 한국교회의 연합기관이 한교총과 한교연의 양립 체제로(NCCK는 논외로 두고) 역할 분담할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한기총은 신앙의 색깔 면에서 한교연과 유사하나, 지금의 내분이 먼저 정리되어야 하고, 그다음에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자연스럽게 하나로 통합될 것으로 본다.

3. 한교총과 한교연은 역할 면에서 사명이 다르다. 한교총은 한국의 기업으로 치면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리고 한교연은 <중소기업중앙회>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기차와 화물차의 역할이 다른 것과 같다. 큰 것은 큰 대로 큰 일을 감당하고, 작은 것은 작은 대로 큰 것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을 감당해야 한다. 그러면서 현안 문제가 생기면 양 기관이 함께 모여 머리를 맞대고 실질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오히려 하나일 때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이다. 하나가 큰 것이 아니라 둘이 연합한 것이 더 크다.

Ⅵ. 결론

하나님은 온 우주를 통치하시듯이 한국교회와 연합기관들도 통치하심을 믿는다. 지금의 세 연합기관의 앞날은 하나님의 뜻에 의해 선한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적인 생각으로 조급성을 내지 말아야 한다. 행여 개인적인 공적을 쌓기 위해, 혹은 교권을 쟁취하기 위해 '하나 됨'을 대의명분과 도구로 삼아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연이란 없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필연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현재의 각자 위치에서 믿음의 신실함으로 실질적인 상호협력의 정신을 구현해야 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조화와 협력이 우선이다. 이를 위해 한교총과 한교연으로 역할 분담할 것을 감히 제언하는 바이다.

최철호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신 총회장)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철호 #최철호목사 #예장합동총신 #교회연합기구 #통합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국교회연합 #한국교회총연합 #한기총 #한교연 #한교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