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장총 한국 장로교의 날
‘제13회 한국 장로교의 날’ 대회 관계자들이 기자회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최정봉 목사(언론위원장), 고영기 목사(준비위원장), 김종준 목사(대표대회장), 한영훈 목사(상임대회장), 황연식 목사(운영위원장), 이영한 목사(예배위워장). ©김진영 기자

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종준 목사, 이하 한장총)가 24일 오후 서울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7월 8일 오후 2시부터 서울 꽃동산교회에서 열릴 ‘제13회 한국 장로교의 날’ 대회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세대를 세우자’(사사기 2:10)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대회의 주안점 중 하나는, 주제처럼 ‘다음세대 세우기’다. 한장총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가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사회·문화·경제적 어려움을 겪었으며, 지난 1년여 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정규예배 참석인원 제한 등 교회도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에 제13회 한국 장로교의 날을 맞아 한국교회의 영적 부흥과 코로나19 이후 한국 장로교회의 연합을 모색하고 다음세대를 세우기 위한 대안과 비전을 공유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이번 대회의 중점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교회 회복과 개혁을 위한 교회연합운동의 대안 및 실천과제 제시 △변화된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구되는 교회의 역할 고찰 △장로교 정체성 재확인 △다음세대와 평신도 지도자들이 참여하는 미래 지향적 행사에 두기로 했다.

당일 대회는 △장로교 전통에 따른 예배 △특별기도 △성찬식 △제13회 한국 장로교의 날 기념식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장총 상임회장인 한영훈 목사가 인도하는 예배에선 안성삼 목사(예장 개혁 총회장)가 기도하고, 김순미 장로와 임인기 목사(이상 한장총 부회장)의 성경봉독 후 소강석 목사(예장 합동 총회장, 한교총 대표회장)가 ‘다음세대를 세우자’(다니엘 8:1~2)라는 제목으로 설교한다.

이어 이남규 목사(예장 호헌 총회장), 김영숙 목사(예장 합동중앙 총회장), 김정임 목사(예장 개혁총연 총회장), 강창훈 목사(한장총 기도위원장)가 각각 △연합과 일치 △치유와 회복 △다음세대 △평화통일과 교회 부흥을 위한 특별기도를 인도한다. 이후 성찬식 집례는 예장 고신 총회장인 박영호 목사가 맡고, 김수읍 목사(한장총 직전 대표회장)가 축도한다.

기념식은 고영기 목사(예장 합동 총무)의 사회로 김종준 목사(한장총 대표회장)의 대회사, 황연식 목사(한장총 총무)의 내빈소개, 염신형·윤희구 목사(이상 한장총 증경대표회장)의 격려사, 신정호(예장 통합 총회장)·이철(기감 감독회장)·지형은(기성 총회장)·이영훈(기하성 대표총회장) 목사, 윤호중(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김기현(국민의힘 원내대표)·우원식(더불어민주당) 의원,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의 축사, 박병화 목사(예장 합신 총회장)와 김종명 목사(기획위원장)의 비전선언, 파송의 노래, 이상재 목사(예장 대신 총회장)의 파송의 기도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장총 대표회장이자 이번 대회의 대표대회장인 김종준 목사는 “그 동안 한국 장로교회에 많은 부흥도 있었지만 사분오열의 아픔도 있었다. 그러다보니 장로교라는 교단이 120개 가깝게 분열됐다”며 “한국 장로교의 날을 맞아 같은 신앙을 고백하는 모든 장로교단들이 모여 장로교 정체성을 확립하고, 무엇보다 교회의 미래인 다음세대를 세우기 위해 힘을 합치는 것이 이번 한국 장로교의 날 대회의 의의일 것”이라고 했다.

한장총 상임회장이자 이번 대회의 상임대회장인 한영훈 목사는 “‘다음세대를 세우자’는 주제는 비단 장로교회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 전체에 던지는 비전이자 소망”이라며 “지난 70~80년대 주일학교 부흥이 오늘날 한국교회 부흥의 원동력이라고 한다면, 다음세대가 없는, 또는 다음세대에 대한 비전이 없는 한국교회는 생각할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제13회 한국 장로교회의 날 대회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장로교의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