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길이 되려면
강산 목사의 신간 ‘말씀이 길이 되려면’이 5일 출간된다. ©헤르몬

강산 목사의 신간 ‘말씀이 길이 되려면’이 5일 출간된다. 저자는 가치가 전도된 세상에서 진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전방위에 걸쳐 소개한다.

또한, 진리를 단지 긍정하고 ‘감상’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말씀이 전 인격을 지배하고 다스려 그에 합당한 열매를 맺게 하는 데에 야고보서가 제격이라고 소개한다. 구체적으로는 감사, 경건, 행하는 믿음, 언어생활, 욕망의 문제, 겸손, 시대정신, 기도의 삶, 용서의 삶을 실천하여 진정한 ‘인생 역전’으로 가는 길을 안내한다.

저자는 야고보서 전체를 헬라어와 권위 있는 다양한 번역본을 많이 참고해 뉘앙스와 의미까지 살려내는 새로운 번역으로 옮겼고, 그 과정에서 단편적으로 끊어지는 격언이 아니라 긴 호흡으로 이어지는 맥락과 이야기를 찾아주었다.

이 책의 모판이 되는 성경은 야고보서이다. 많은 이들이 야고보서를 로마서 및 갈라디아서와 대립하거나, 기껏해야 일부 열정적인 성도들이나 읽는 책으로 오해해왔다. 하지만 야고보서는 복음과 구원을 받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살아내다’라는 표현을 많이 썼다. 어떻게 하면 구원을 받는가에 관한 이야기보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강조했다. 복음이 무엇인지 구원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 또한 구원의 확신을 안고 신앙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었다”고 했다.

그리고 저자는 “야고보가 말하려던 핵심 진리를 ‘역전逆轉’이라는 키워드로 풀어내면서, 단지 교리적 이해나 성경 공부에 그치지 않고 ‘말씀이 삶이 되는 것’이 어떻게 하는 것인지를 증명해내려고 애썼다. 흔히들 복음보다는 율법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 야고보서는 사실, 진짜 그리스도인이라면 통과해야 하는 ‘복음 진리를 내면화’하기 위한 교과서나 다름없었다”고 설명한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말씀 묵상과 연구의 새로운 지평과 인사이트를 발견할 것이며, 삶의 구석구석을 말씀의 영향력으로 가득 채우게 될 것이다.

누구든 마음을 열고 이 책이 말하려는 핵심을 깊게 살펴본다면 저자의 인생에 함께하신 하나님의 역전 이야기가 당신 삶에도 동일하게, 아니 더 풍성하게 일어날 것이다.

추천글

이 책은 야고보서 강해서라기보다 ‘적용서’라고 불러야 할 것 같습니다. 강산 목사님이 자기 삶으로 풀어쓴 야고보서 이야기를 전하는 이유는 “말씀이 삶이 되고, 삶이 말씀이 되기를” 바랐기 때문이 아닐까요? 저자의 바람대로 이 책을 읽는 분들의 삶 속에서 야고보서가 살아 움직이는 말씀으로 나타나길 간절히 바랍니다. - 박규태

저자는 헬라어 원문을 철저하게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서 강해 설교 스타일로 본문을 해설했으며, 거기에 현대인의 눈높이에 맞추어 체험적인 내용을 더했습니다. 이를 통해 원 저자인 야고보가 말하려고 했던 본래 의미를 거침없이, 생생하게 그리고 탁월하게 살려냈습니다. 참신함과 정확성을 고루 갖춘 이런 시도를 통해 한국 교회가 더욱 풍성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박창영 (성결대학교 신약학 교수)

사실 옳은 말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에 합당한 행동이 뒷받침되었는가?”입니다. 이 책이 단순히 공허한 외침으로 그치지 않는 이유는 강산 목사가 직접 삶으로 살아낸 이야기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신선하고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이 책은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했지만, 타성에 젖어버린 성도들에게 마른 땅에 내리는 단비와 같은 생명력을 줄 것입니다. - 강대일 (안양성결교회 담임 목사)

저자소개

성결대학교 해외선교학과와 신학대학원(M. Div)을 수석으로 졸업하고, 하나님의 강권적인 부르심에 따라 십자가교회를 개척하여 15년째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이사야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심정까지 쉬운 한국어로 담아낸 《이사야서 풀어쓴 성경》, 말씀으로 동행하시는 인격적인 하나님을 뵙는 가장 구체적이고 확실한 방법을 저자의 체험을 담아 소개한 《말씀 앞에 선 당신에게》(헤르몬), 기도의 본질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매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누구나 참된 기도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도를 시작하는 당신에게》(좋은씨앗)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야고보서 #역전 #신간 #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