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드라마 레위기』
©도서『드라마 레위기』

구약에서는 하나님께서 성전에 좌정하시어 격리와 접촉의 금지를 통해 수동적으로 자신의 거룩하심을 교훈하셨다. 그러나 이제 신약에서 격리와 차단을 해제하시고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능동적으로 자신의 거룩하심을 드러내신다. 구약에서는 오직 하나님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인간과 사물이 거룩케 되었다. 이제 신약에서 거룩의 근원이신 예수님이 접촉을 통해 동일한 역사를 일으키신다. 부정결을 차단하셨던 하나님이 이제 부정결의 세계로 진입하신다. 예수님은 부정한 자들에게 먼저 접근하신다. 거룩이 부정결과 접촉했음에도 거룩이 훼손되지 않고 부정결을 해결한다. 나아가 인간은 그분으로 인해 거룩한 존재로 바뀐다. 그리하여 그리스도인은 '성도'(거룩한 무리)라 불린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교회 셧다운
©개혁된실천사

가정, 교회, 국가라는 기관은 각각 고유의 관할 영역을 가지고 있다. 이 기관들은 하나님이 위임하신 영역에서 각자 자신의 권위를 갖는다. 각 기관은 자신의 관할권을 넘어 타 기관의 권위 영역을 침범할 수 없다. 교회의 예배 모임 시행 방식을 결정하는 권위는 교회에게 있다. 그것은 교회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문제로서 국가의 관할권 안에 있지 않다. 예를 들어, 예배 모임의 횟수, 장소, 모임 시간, 모임의 순서 등은 모두 교회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항이다.

기본권 제한조치를 취하는 경우, 해당 정부는 유엔을 통하여 국제사회에 그 사실과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리고, 위급상황이 종료되어 조치가 철회되는 때에는 반드시 국제사회에 통보해야 한다. 따라서 만약 국내외적으로 해당 정부의 제한조치들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할 만큼 정당한 것이었는지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면, 그 입증 책임은 해당 정부에게 있다.

부부사랑학교
게리 토마스의 신간 ‘부부사랑학교’가 21일 출간됐다. ©도서출판CUP

나는 월요일에 기름을 넣은 차에 금요일에 또 주유해야 한다 해서 자동차 제조업자를 욕하지는 않는다. 다시 주유하지 않아도 계속 달리는 차는 세상에 없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임재와 능력에 날마다 의지하지 않고도 계속 신성한 친밀함이 깊어지는 결혼은 세상에 없다. 나는 이런 점에서 결혼이 참 좋다. 이 부분에서 하나님은 결혼을 설계하신 특별한 혜안을 보여 주신다. 즉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 때문에 우리는 가장 중요한 하나님과의 관계에 날마다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
게다가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성령을 더 많이 구할수록 아주 좋아하신다. 그분은 그런 기도에 거하게 응답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내가 내 영을 ... 부어 주리니”(행 2:18). 보다시피 그분은 “내가 내 영을 한 방울씩 똑똑 떨어뜨려 주리니”라고 하지 않으셨다. 자신의 영을 부어 주시겠다고 하셨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email protected]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작가들의말말말 #신간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