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 "앞으로 숙고하여 수용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명시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추 장관 본인의 사의 표명과 거취 결단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말한 점 등을 고려하면 사실상 수용의 뜻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조만간 추 장관의 사의를 받아들여 정국 블랙홀이 돼버린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추-윤 갈등'을 일단락짓고 후임 인선에 나서는 등 혼란을 매듭지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이 이날 추 장관의 사의를 즉각 수용하지 않은 것은 추 장관에 대한 '예우' 차원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추 장관의 추진력과 결단이 아니었다면 공수처와 수사권 개혁을 비롯한 권력기관 개혁은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추 장관을 치켜세운 것도 같은 맥락으로 분석된다.

앞서 정치권에서는 윤 총장의 징계 수위와 관계없이 정국을 추스르기 위해선 추 장관의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따라 내년 초 예정된 '2차 개각'에 추 장관이 포함될 것으로 점쳐졌다.

다만 문 대통령이 직접 임명한 윤 총장과 추 장관을 모두 교체한다는 차원에서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해석도 제기됐다.

이에 추 장관이 스스로 사의를 표명함으로써 문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고 '징계 결과 불복'을 시사한 윤 총장의 '자진 사퇴'를 압박하는 모양새까지 갖춰진 셈이 됐다. 다만 윤 총장 측은 추 장관의 사의 소식이 전해진 직후 '소송 절차를 계속 진행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추 장관이 스스로 거취를 밝힌 만큼, 문 대통령은 조만간 추 장관의 사의를 받아들일 것으로 전망된다. 주내 사의를 수용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윤 총장이 법적 투쟁을 예고한 가운데 첨예하게 갈등하던 추 장관을 교체함으로써 사태를 수습하려는 의도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추 장관의 후임 인선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 또한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여권 관계자는 "법무부 장관 교체에 따른 후임 인선 작업이 오래전부터 준비돼왔던 것으로 보여진다"고 전했다.

정치권에서는 후임 장관에 박범계·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거론된다.

한편 추 장관은 후임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되기 전까지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임명 등 현안에 관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이 추 장관의 사의 소식을 전하며 "마지막까지 맡은 소임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미애 #윤석열 #문재인 #청와대 #법무부 #검찰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