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유신열 부장
고려대 유신열 부장이 한신대 ‘2020년 대학행정과정 직원 전문화 교육’에서 강연하고 있다. ©한신대

일의 보람과 긍지, 자부심을 갖고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직장 문화 조성 목표

한신대학교(총장 연규홍)는 지난 3일 유사홀에서 고려대 연구기획팀 유신열 부장을 초빙해 ‘2020년 대학행정과정 직원 전문화 교육’을 실시했다.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된 1부에서는 ‘살아있는 대학행정, 통찰과 실천전략’을 주제로 학습하는 조직, 창의적 대학행정 실천전략, 행정조직의 이해, 교육 및 연구 조직의 이해, 대학행정 이야기 등의 순서로 전 직원 대상 교육이 진행됐다.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 2부에서는 ‘살아있는 팀 운영 전략, 지금까지 이런 팀은 없었다’를 주제로 팀 운영 사례, 팀 리더십, 대학행정 칼럼 등의 순서로 팀장 대상 교육이 진행됐다.

이날 교육에는 연규홍 총장, 김형교 사무처장, 설정아 사무부처장을 비롯해 바쁜 업무시간에도 한신대 직원이 대거 참여했다.

연규홍 총장은 인사말에서 “직원은 대학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중요한 주체 중 하나다. 코로나19 이후로 예상되는 많은 변화와 어려움을 헤쳐가기 위해서는 행정과 사무의 혁신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서만 교육의 혁신도 가능하다”며 “그동안 고등교육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직원 교육에 소홀했다. 교육은 변화를 이끌어내는 힘이 있다. 다만 교육이 쉽지 않은 것은 지금까지 고착화돼있던 생각을 버리고 새로운 생각을 담아야하기 때문이다. 오늘의 교육을 변화와 자기 혁신, 그리고 발전의 기회로 삼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총장으로서 직원들이 모두 행복하게 일할 수 있길 바란다”며, “교수의 교육과 연구활동이 원활히 진행되고 학생들이 그 속에서 훌륭한 미래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헌신과 노력이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이는 직원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을 때에 가능한 것으로 믿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학기부터 업무 시간 중 독서, 부서탐방, 체육활동 등을 할 수 있는 ‘하늘타임’을 실시하고 있다. 한신대 직원으로서 보람과 긍지, 자부심을 갖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신대는 지난 4월부터 직원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근무의욕을 고취시키고자 매일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1시간 동안 직원들이 독서, 부서탐방, 교내산책, 등산, 트레킹, 배드민턴, 탁구 등의 휴게 및 생활체육활동을 하며 재충전하는 ‘하늘보는 시간(하늘타임)’을 시행중이다.

유신열 부장은 서론에서 “고려대 연구기획팀에서 지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근무하며 팀 모두를 위한 의미 있는 기록물을 엮어 낸 책의 제목이 ‘일의 놀이터, 4년의 기록’이다”며 “니체는 어떻게 정신이 낙타가 되고, 사자가 되고, 마침내 아이가 되는지 말했다. 대학 행정 직원은 교수와 학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군이기 때문에 대부분 지시에 순응하는 낙타와도 같다. 가끔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인 직원 중에는 사자처럼 으르렁거리기도 한다. 반면에 아이는 순진무구하고 놀이를 추구하는 성스러운 긍정이다. 일터에서 아이처럼 ‘놀이’를 할 수 있다는 꿈을 꿨었는데, 최근에 현실에서 언뜻 그 순간을 접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연 총장님이 직원의 행복을 강조하셨다. 저는 직원의 자존감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 싶다. 그렇기에 오늘 직원 전문화 교육에 불러주신 한신대에 더 감사드리고 또 그 결정에 감탄하게 된다. 명사초청 강연 등은 그 의미는 항상 좋지만 직원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은 많지 않다. 오늘 교육에서 같은 대학 직원으로서 한신대 직원 선생님들과 공감하는 부분이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신열 부장은 고려대 통계학과 출신으로 1993년 6월에 고려대 행정직원으로 입사해 27년째 근무중이다. 대학입시, 연구, 수업, 전략기획, 학사 등 업무에 종사했으며 2015년 부장 승진 후 연구기획본부에서 근무 중이다. 그는 캠퍼스 편지(2010년)’, ‘대학행정인의 생각(2017년)’ 등의 책을 출판했으며 대학행정 자료집 ‘대학과 행정’ 발행인이기도 하다. 직무관련 2건의 발명특허를 보유하기도 한 그는 지난 2019년 제11회 한국대학신문 대학직원대상 교육부장관상(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연규홍 총장
연규홍 총장이 직원 전문화 교육에 앞서 직원들에게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한신대
직원 전문화 교육에 참석한 한신대 직원들
직원 전문화 교육에 참석한 한신대 직원들이 유신열 부장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한신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