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형식 목사
예장 대신 총회장 황형식 목사 ©CTS 영상 캡쳐

예장 대신 총회장 황형식 목사가 최근 정치권의 교회 현장 예배 중단 압박을 비판하는 성명을 지난 26일 발표했다.

황 목사는 “예배는 정부가 통제할 사항이 아니다. 예배의 권한은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고유한 권한”이라며 “따라서 교회 외에 누구도 예배권 행사를 하거나 제한할 수 없다. 국가가 공권력으로 예배를 강제할 수 있다는 생각은 사회주의적인 발상이다. 이것은 자유 대한민국 헌법에도 반(反)하는 위헌적인 일”이라고 했다.

이어 “일부 감염 사례로 전체를 일반화 할 수 없다. 조사에 의하면 현재 교회에서 발생했다는 코로나 확진은 정상적인 교회에서 예배를 통한 집단 감염 사례가 아니라는 보고가 있다”며 “문제는 극소수의 현상을 근거로 기독교 전체를 일반화시키고 동일시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정부의 목적이 ‘전염병 예방’인지 ‘예배 중지’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 만일 정부의 목적이 예배중지가 아니라 전염병 예방에 있다면 ‘어떻게 예배를 단속할까’가 아니라 ‘어떻게 예배를 도울까’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며 “방역 지원을 하거나 영상장비 후원을 하거나, 또는 교인들 중에 영적인 필요가 생존에 절대적인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지 교회와 협력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사회 전반의 여러 기관들 중에서 기독교를 유독 단속하고 규제 하는 것은 공공기관의 공정성을 잃은 처사”라며 “기독교를 적대시함으로 국론이 분열되는 것을 우려한다. 정부가 기독교를 마치 코로나19의 원산지나 확산의 온상지로 지목하여 편향된 통제를 강화하면서 1,000만 기독교인들에게 또 한 번의 깊은 상처를 주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는 전인격적인 입장에서 다루어야 한다. 코로나19는 육체적 질병을 넘어서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 심지어 영적인 영역까지 감염시키고 있다. 정부가 편향된 생각으로 다른 영역들을 놓친다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을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신 #황형식 #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