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꺼번에 쏟아진 은혜의강교회 관련 확진자
그 수 빼면, 종교집회 관련 비율 대폭 떨어져
“명백한 방역 실패… 책임을 교회로만 돌려”

은혜의강교회
은혜의강교회 출입문에 16일 오전 교회폐쇄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었다. ©뉴시스

경기도가 17일 전격적으로 ‘주일예배 밀접집회 제한 행정명령’을 내린 데는 그 전날 성남시 은혜의강교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한꺼번에 40명이나 쏟아진 것이 결정적 원인으로 작용했다.

경기도가 행정명령을 내릴 당시 도내 확진자 수는 265명이었고, 이중 종교집회를 통해 발생한 확진자는 약 27%에 해당하는 총 71명이었다. 만약 이 교회에서 40명이 나오지 않았다면 종교집회 관련 비율은 약 12%로 떨어진다.

그런데 은혜의강교회는 경기도가 감염예방을 위해 사전에 파악했던 지역 교회 명단에 포함돼 있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도 관계자는 18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은혜의강교회가) 방역망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때문에 방역당국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자신의 SNS에서 이재명 지사를 향해 “정치가 아니라 방역을 하라. 은혜의강교회는 명백한 방역의 실패”라며 “교회에서 소금물을 입에 분사하는 그 현장에 경기도든, 성남시든, 구청이든, 주민센터든 파견된 공무원이 있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방역을 위한 안전수칙이 개별교회에 제대로 전달되지도 않았다는 것”이라며 “(이재명 지사는) 교회를 문 닫을 생각을 할 게 아니다. 예배가 안전하게 이루어지도록 감독을 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거기에 책임을 져야 하는데 책임을 교회로만 돌린다”며 “그렇다고 교회 전체를 강제로 폐쇄할 수는 없다. 교회가 안전수칙을 지켰는지 여부는 사후에 확인할 게 아니라 사전에 점검해야 하는 것이다. 그랬다면 은혜의강교회 사건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경기도가 사전에 제시했던 5가지 감염예방수칙도 지역 미자립교회 등 작은 규모의 교회가 모두 준수하기엔 어려운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 수칙을 지키지 않은 교회들이 있었다는 것도 이번 행정명령의 중요한 명분이 됐던 만큼, 그 적절성 여부도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권태진 목사)은 관련 성명에서 “작은 규모의 많은 교회들이 온라인 예배로 대체할 수 없는 등의 현실적 어려움과 그 처지와 여건은 도외시하고 그 결과만 가지고 무조건 비난하고 집단적으로 매도해선 안 된다”며 “‘마스크 5부제’ 등 현실 여건에 비추어 과연 타당한 결정인지, 여타의 다중이용시설과의 형평성에 비추어 교회에만 지나치게 과도한 게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나 경기도 측은 나름 최선을 다했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에 따르면 경기도는 자체 조사한 지역 교회 명단을 바탕으로 지난 2~6일, 온라인 예배로 전환해 줄 것을 당부했고 7일부터 이틀 동안 실제 그 준수 여부를 파악했다. 그러던 중 9일 은혜의강교회에서 확진자가 나오면서, 그날부터 15일까지 교회들의 집회 여부를 조사하고 예방수칙 준수를 요청했다.

도 관계자는 “개신교계를 포함해 7대 종단에 1월 31일부터 공문으로 협조 요청을 했다”며 “수원생명샘교회 관련 확진자가 확인된 2월 28일부터는 2주 동안 교회를 대상으로 방역 지도를 했다”고 전했다.

또 “지난 11일 교계 지도자들이 소규모 교회에 대한 (방역) 지원을 요청해 14일부터 손소독제 3,000개를 2,600여 개 교회에 지원했다"며 "비접촉 체온계도 지원 약속이 된 상태다. 그러나 현재 물량이 없다. 최대한 물량을 확보해 도내 교회들에게 신속히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은혜의강교회 #방역지도 #진중권 #이재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