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사용과 대출 등 금융거래 부족으로 인한 낮은 신용등급으로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던 주부와 사회초년생 등 금융소외계층이 통신요금(가입 및 할부 등), 휴대폰 소액결제, 온라인쇼핑 거래내역 등을 통해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국민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이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금융소비자의 신용등급을 재평가한다.

은행의 현행 신용평가시스템은 최근 2년 내 신용카드 사용 이력 및 3년 내 대출 경험 등 여·수신·카드 실적과 연체 이력 등 금융정보를 중심으로 신용등급을 책정하고 있다. 

문제는 까다로운 자격 요건으로 인해 카드나 대출 등을 이용하지 않거나 이용하지 못해 금융정보가 없는 사회초년생·주부·고령층 등 무려 1천300만명은 금융이력부족자(Thin filer)로 분류돼 7~8등급 이하의 낮은 신용등급을 받아 저리의 은행 대출을 이용하지 못하고 고금리의 제2금융권 대출이나 사채 등을 이용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

이에 금감원은 신용평가에 통신요금(가입 및 할부 등), 휴대폰 소액결제, 온라인쇼핑 거래내역 등 비금융정보도 활용하기로 한 것이다. 새로운 평가 기준이 도입되면, 7∼8 신용등급자 71만명 중 약 20만명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금감원은 예상했다. 

국민과 신한 등 5대 은행은 올해 하반기부터, 그외 다른 은행들은 2020년부터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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