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국제부] 이슬람국가(IS)가 포로로 잡힌 인질들을 산 채로 불태워 죽여 국제사회의 거센 비난을 산데 이어, 이번에는 전투에 진 자신들의 병사들까지 산 채로 공개 화형에 처해 심각한 충격을 주고 있다.

13일(현지시간) 현지 주민의 말을 인용해 보도한 미국 폭스뉴스에 따르면, IS는 라마디 방어에 실패해 모술로 쫓겨온 조직원들을 광장에서 산채로 화형으로 살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라크 내 전략적 요충지인 라마디는 수도 바그다드에서 북쪽으로 402km 정도 떨어진 이라크 2대 도시이자 IS의 최대 거점 지역이다.

IS는 5개월 간 점령해 온 라마디를 목숨 걸고 지키지 않고 도망나온 이유로 '같은 식구'들을 광장에 데려가 원형으로 대열을 만든 후, 휘발유를 끼얹어 화형에 처했다고 한다. 이 소식은 모술 방어에 투입될 전투원들에게도 전달되어 경각심을 불러 일으킨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이것은 IS에게 있어 새로운 것은 아니다. 테러 문제 전문가 마이클 프레전트는 "IS가 작년 쿠르드 자치족 민병대에 티크리트를 빼앗기자 책임을 물어 전투원들을 처형했다"고 증언했다.

또 IS는 1년 6개월 간 장악해 온 모술 탈환전이 임박하자, 주민 대상의 공포 정치도 더욱 강해지고 있다고 한다. 특히 간첩으로 내몰린 부녀자와 어린이들에 대한 살해가 계속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이를 점령지 상실 위협, 이탈자 증가 등에 불안을 느낀 IS의 내부 붕괴 조짐으로 파악하고 있다.

외교정책연구소 클린트 왓츠 연구원은 "확실한 증거 없이 내부 스파이로 지목돼 처참하게 처형디는 조직원들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하고, "같은 조직원들을 상대로 한 내부 처형은 소말리아 알샤바브 조직이 점령지 상실, 이탈자 증가 등을 겪었을 때 한 방식과 똑같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IS가 존립을 위해 점령지 내 위협꺼리를 찾는데 주력하고 있고, 이는 내부에서 붕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지적하고, "공포심 확산을 위해 부녀자, 어린이들을 이용하고 이런 전술에 더 열을 올리고 있다"고 전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슬람국가 #IS #라마디 #화형 #공개화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