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케리 국무장관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미국 존 케리(왼쪽) 국무장관과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기독일보=국제] 미국 정부가 28일(현지시간) 한국과 일본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합의 타결한 데 대해 공식으로 환영 입장을 표명했다.

미국 외교의 사령탑을 맡고 있는 존 케리 국무장관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외교참모인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공식 성명을 내고 "한국과 일본 양국 정부가 민감한 과거사 이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합의를 도출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그동안 북한발(發) 위협과 중국의 부상 등 역내 도전과제에 공동 대처하기 위한 한·미·일 3국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한·일 양국 정부를 상대로 위안부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고 관계를 개선할 것을 외교적으로 압박해왔다.

존 케리 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양국은 이번 합의를 이행함으로써 위안부 문제를 '최종적으로 불가역적으로' 해결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우리는 이번 합의가 (희생자들의) 치유를 촉진하고 미국의 가장 중요한 두 동맹의 관계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케리 장관은 "우리는 용기와 비전을 갖고 이번 합의를 도출해낸 양국의 지도자에게 박수 갈채를 보내며, 우리는 국제사회가 이를 지지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우리는 경제와 안보협력을 비롯해 지역과 글로벌 이슈에 있어 양국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라이스 보좌관도 "한국과 일본 정부가 합의를 도출한 것을 축하한다"며 "양국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했다"고 밝혔다.

라이스 보좌관은 "우리는 이번 합의와 (합의의) 전면적인 이행을 지지한다"며 "우리는 양국의 이 같은 포괄적 결론이 치유와 화해의 중요한 제스처라고 믿고 있으며, 이는 국제사회로부터 환영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은 가장 중요한 두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의 지도자들이 용기와 비전을 갖고 이처럼 어려운 사안에 대한 지속적 해결책을 마련한데 대해 박수갈채를 보낸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는 상호 이익과 공통의 가치를 기초로, 한·미·일 3자 안보협력의 진전을 비롯해 폭넓은 지역적·지구적 과제들을 다뤄나가는데 있어 협력을 강화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케리 장관과 라이스 보좌관은 한·일 양국이 정치적 리더십을 발휘해 어려운 합의를 도출해낸 점을 매우 높이 평가하면서도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가 되려면 실질적인 합의의 이행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마크 토너 미국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양국이 정치적 요인 등으로 인해 이번 합의를 깨지 않는다고 어떻게 확신하느냐'고 묻자 "이번 합의는 성취하기 쉽지 않은 것이었으며 양국 정부의 용기와 노력, 인내가 필요했다"고 평가했다.

토너 부대변인은 이어 "나는 이번 합의에 분개하거나 지속적으로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안다"며 "그러나 이것은 한국 정부가 자국민들의 우려사항을 청취하고 해소해야할 일이며, 마찬가지로 일본 정부도 국내에 이 같은 합의를 잘 설명해 일본에 최선의 이익이었다는 것을 확신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토너 부대변인은 또 '이미 한국내 피해자들이 반대의사를 밝히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이것은 민감한 역사적 사안이어서 반드시 모든 사람의 우려사항에 답할 수 있거나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며 "두 나라 정부가 자국민들의 우려사항을 청취하고 해소하는 노력을 해야 하며, 이것이 민주적 절차의 일부"라고 강조했다.

토너 부대변인은 '한국 이외에도 중국이나 필리핀 등지에도 위안부 피해자들이 있는데, 일본이 한국과 마찬가지의 태도로 협상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남아있는 모든 불만들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없지만 앞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걸음"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그동안 일본군에 의해 성(性)을 목적으로 여성들을 인신매매한 것은 끔찍하고 지독한 인권위반이라고 수차례 밝혀왔다"며 "오늘의 합의가 치유를 촉진하고 양국간 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토너 부대변인은 '이번 합의가 미국의 아시아 재균형 전략에 어떤 도움을 주느냐'는 질문에 "위안부 문제는 우리의 가장 가까운 두 동맹을 지속적으로 긴장시키는 원천이었다"며 "충실한 동맹이자 경제동반자인 한국과 일본의 관계개선은 역내 전체는 물론이고 미국에도 이익이 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정부 #종군위안부 #위안부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