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회는 22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가뭄 사태와 관련해 여야정 고위비상대책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는 이날 국회에서 대국민 특별성명을 통해 "메르스, 가뭄 국난 극복을 위한 초당적 협력체계를 구체적으로 뒷받침할 '여야정 고위비상대책회의' 구성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최고위는 "여기에서 메르스 피해 복구와 정상화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담은 (가칭)메르스특별법과, 추경을 포함한 서민경제 지원방안을 합의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 정책자금, 세제지원 등의 확대, 평택 등 피폐화된 지역경제에 대한 특별지원 등 종합적인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감염병 관리기구와 전문병원설립, 정보공개 의무화, 확진 및 격리에 대한 생활보호 등 국가방역망 체계의 재구축과 공공의료 확충, 보호자 없는 병원 등 보건의료시스템 개선 방안도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최고위는 '맞춤형 추경' 편성을 제안하고, ▲예비비와 재해대책비 등 가용한 재원의 선행 ▲정부의 무능 보전용인 '세입보전 추경'이 아닌 '세출증액 추경' ▲'법인세 정상화' 등 재정건전성 회복을 위한 세입확충 방안 동시 마련 ▲ 소상공인, 중소기업 지원과 청년일자리 등에 집중 등의 원칙을 제시했다.

최고위는 메르스 사태와 관련, "지난 세월호 참사에 이어 정부의 무능이 낳은 참사"라고 규정한 뒤 "'메르스 슈퍼전파자'는 다름 아닌 정부 자신이었다"고 정부를 질타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과거 '사스' 위기를 단 한 명의 사망자 없이 철통 방어했고,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모범 방역국'으로 평가받았던 나라다. 그때의 공무원이나 지금의 공무원이나 바뀌지는 않았다"며 "변한 것은 정부를 지휘해야 할 사령탑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과가 필요하다. 사과할 것은 하고, 협력을 구할 것은 구해야 한다"며 "무능과 혼선만을 드러낸 장관과 보건 당국은 사태가 수습되고 나면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도부는 또 "메르스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이미 실패했고, 정부의 신뢰는 땅에 떨어져 더 이상 정상적인 수습이 어렵다. 국회와 정부, 여야가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상호간에 정쟁을 절제하고, 유발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대통령의 국회법 거부권 행사와 메르스 대처에 전념을 다하고 있는 야당 단체장에 대한 치졸한 수사는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우리 당의 대승적 결단과 국회의 노력을 무시하는 것이자 국민의 고통을 외면하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고위비상대책 #메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