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금고지기' 한장섭(50)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25일 소환 조사중이다. 검찰은 한 전 부사장 소환조사를 통해 홍준표(61) 경남도지사와 이완구(65) 전 국무총리에 이어 나머지 6인방에 대한 수사 단서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은 특히 앞서 압수수색한 서산장학재단의 자금 흐름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으며, 이번 주 내에 나머지 6인방에 대한 수사 확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이날 경남기업의 금고지기로 알려진 한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소환해 조사 중이다.

수사팀은 지난 15일 압수수색한 서산장학재단의 자금 흐름과 관련해 특정 연도에 장학금 지급이 급감한 점을 포착하고 한 전 부사장에게 관련 의혹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산장학재단은 대아레저산업 등 경남기업 계열사의 출연금 등을 재원으로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해왔다. 한 전 부사장은 대아레저산업의 대표이사다.

꾸준히 장학금 지원사업을 해온 서산장학재단은 2005년부턴 한해 평균 1000여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했지만 2009년과 2012년엔 장학금 지급 대상이 눈에 띄게 급감했다. 2009년 서산장학재단으로부터 장학금을 지급 받은 학생은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과 방송통신대 학생을 포함해 504명에 불과하다.

2010년엔 다시 2900여명의 학생들에게 총 18억3000여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됐지만, 2012년엔 고작 11명에게 266만여원의 장학금이 지급되는 데 그쳤다. 수사팀은 이와 관련, 2012년 치러진 대선을 염두에 두고 서산장학재단이 보유한 장학금 재원이 이 기간 동안 대선자금 등 다른 곳으로 흘러갔는지 여부를 살피고 있다.

현재 '성완종 리스트'의 남은 6인방 중 2012년 대선과 관련된 인물로는 새누리당 홍문종(60·경기 의정부시을) 의원과 같은 당 유정복(58) 인천시장, 서병수(63) 부산시장이 꼽힌다. 따라서 수사팀이 서산장학재단 장학금 지급액의 급증·급감과 관련해 한 전 부사장에게서 유의미한 진술을 얻을 경우 홍 지사와 이 전 총리에 이은 다음 수사 타깃은 이들 3인방 중 1인이 될 전망이다.

그러나 이들 3인방에 대해 아직 '설' 수준을 넘어서는 구체적인 수사 단서나 정황이 포착되지 않은 상황에서 재단의 장학금 지급 변동만으로 이들 3인방과의 구체적 연결고리를 찾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현재로선 우세하다.

다만 한 전 부사장이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 선대위 관계자 김모씨에게 2억원을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과 관련해 홍 의원이 2억원을 최종 전달받은 인물이라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만큼 3인방 중에선 홍 의원이 유력한 다음 수사 타깃으로 꼽힌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홍 의원에 대한 수사가 곧장 대선자금 수사로 연결되는 만큼 충분한 증거를 확보하지 않는 이상 수사팀이 곧장 소환조사 등 가시적인 수사를 진행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검찰은 한 전 부사장에게 서산장학재단의 자금 흐름에 대해 상세히 캐묻는 한편 한 전 부사장이 관련 증거를 숨기거나 폐기한 점이 드러날 경우 증거인멸 및 은닉 등 혐의로 입건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 전 부사장이 증거인멸 등 혐의로 입건되면 이미 구속기소된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와 이용기(43) 전 경남기업 비서실장에 이어 성완종 전 회장 측근 중 세번째 강제수사 대상이 된다.

한편 홍 지사와 이 전 총리에 대해 수사팀이 불구속 기소 방침을 밝힌 뒤 서산장학재단에 대한 자금흐름을 면밀히 들여다 보면서 '성완종 리스트' 수사가 본격적인 2라운드로 접어들지 분수령을 맞은 양상이다.

수사팀은 이번주가 홍 지사와 이 전 총리를 넘어 다음 타깃으로 수사를 확대할 수 있을지 여부를 판가름할 중요한 시기라고 판단하고 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성완종 #한장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