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참사와 성완종 사태 극복을 위한 목회자 선언 준비위원회'는 11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윤근일 기자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세월호 참사와 성완종 사태의 극복을 위해 목회자 600여명이 한목소리 내기에 나섰다. 이들은 진영논리와 예언자적 사명을 감당하지 못하는 한국교회의 현실을 지적하며 열린 보수 목회자와 열린 진보 목회자들이 한목소리로 이같은 사태 극복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11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세월호 참사와 성완종 사태 극복을 위한 목회자 선언 준비위원회'는 이날 '세월호 참사와 성완종 사태 극복을 위한 목회자 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목회자 543명의 입장을 전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목회자 543명은 민족 공동체의 위기 앞에서 스스로 깊이 자성하며 예언자적 양심으로 호소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촉구 ▲국민에 대한 호소 ▲한국교회 목회자들에 대한 요청을 담았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촉구'에서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은 레임덕이라는 정치적 손실을 두려워하지 말고, 더 큰 재앙을 막아야 할 역사적 책무가 있다"며 ▲세월호 사건의 진상조사를 위해 박근혜 대통령이 나설 것 ▲세월호 집회에 대한 경찰의 폭력 진압 방침 개선 ▲신속한 선체인양과 실종자 시신 전원 수습 ▲성완종 리스트에 거론된 대통령 측근부터 철저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국민 여러분께 호소'에서는 "여야, 진보와 보수, 출신지를 막론하고 민족공동체를 함께 일구어나갈 공동의 사명이 있다"고 언급하며 "민족공동체의 지속적 번영과 미완의 혁명을 완수하기 위해 모두가 공감하는 진실에 합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성숙한 시민들의 참여와 감시, 행동 등을 주문했다.

'한국교회 목회자들께 요청'에서 이들은 "우리가 부르심에 충성했다면 한국교회와 민족공동체가 이 지경이 됐을리가 만무하다"며 "불의한 권력과 사회적 부패에 대한 침묵,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해 감수해야 할 고난과 책임보다 값싼 위로와 축복을 선사한 것을 회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성완종 사태에 대해 이들은 "한국교회의 민낯을 드러내는 행위"라며 "교회에서 인정받는 분들이 사회에서는 오히려 부패의 상징이 되었다"고 말했다. 더불어 "세속화된 목회자들은 시대를 향한 예언자적 메세지를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번영신학과 기복신앙 등으로 나타난 한국교회의 신학적 반성, 목회자 양심의 각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마치면서 5만여명의 목회자들에게 "같은 죄를 범한 543명의 목회자 일동은 성령강림주일인 24일 일제히 다함께 금식하며 회개운동을 할 것"이라며 한국교회가 민족공동체의 희망으로 거듭나기 위한 공동 행동을 촉구했다.

한편 위원회는 이번 성명 발표에 대해 진보교계 혹은 특정 단체에만 한정된 성명서 발표가 아닌 열린 진보와 열린 보수가 한목소리로 낸 것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국교회 대표성이 일부 대형교회와 명망있는 목회자에게 있음을 지적하고, 이번 성명서 발표는 한국교회 다음 세대의 목소리이며 밑에서부터의 목소리라고 덧붙였다.

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보수진영과 진보진영이 역사를 보고 해석하고 역사적 현상에 대응하는 현상들이 다른 부분들이 있었지만 세월호 사태에 대해 대처하는 정부의 처사와 성완종 사태 이후 보수와 진보가 보는 관점의 동일성이 생기기 시작했고 이는 전환점"이라 평했다. 또 "성명서로 뭐가 변화되겠느냐고 하지만, 역사를 인식하고 분석하고 대응하는 관점이 진보와 보수를 떠나서 동일화 되어가는 과정이 성명서를 통해 표출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지적되고 있는 목회자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 위원회의 다른 관계자는 "2017년 종교개혁 5백주년인데, 이 때를 기해서 한국교회 95개조 이것을 만들어서 캠페인을 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세월호 #성완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