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김기춘 비서실장 후임을 27일 오후 결정한다. 일각에서는 경제통이 유력한 가운데 현명관 한국마사회장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상황이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해 "아마 오늘 발표하게 될 것 같다"며 "(오늘) 오후가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지난 17일 박 대통령이 김 실장의 사의를 수용한 사실을 전하면서 설 연휴 이후 후임 비서실장 인선을 예고한지 열흘 만이다.

이처럼 비서실장 인선이 늦어진 것은 그만큼 박 대통령의 고심이 깊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 무색해져버린 이완구 국무총리 카드 이후 비서실장 인선마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될 경우 그만큼 향후 국정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권 내에서는 현명관 마사회장이 거론되고 있다. 현 회장은 전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권 최고위원을 만난 것이 알려지면서 비서실장 낙점설이 나오고 있기 때문.

이처럼 박근혜 대통령이 장고끝에 김기춘 비서실장 후임을 낙점함으로써 집권 3년차 국정운영이 변곡점을 맞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임 김 실장이 그간 박근혜 정부의 불통과 인사난맥의 진원으로 지목되면서 새 비서실장의 선임이 집권 3년차 새출발 여부의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동안 박 대통령은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권한과 역할을 집중시켰고, 실제 김 실장은 청와대 조직뿐 아니라 정부와 여당에까지 막강한 장악력을 발휘하며 청와대 중심의 국정운영의 틀을 잡는데 기여했다. 하지만 정치지형에 변화를 주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비서실장의 강력한 권한을 분산시키는 쪽으로 박 대통령의 청와대 및 정부 운영방식이 바뀔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내각 중심의 적극적이고 강력한 정책조정을 통해 힘있는 정책 추동력을 확보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때문에 이 총리에게는 후임 비서실장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면서 한편 후임 비서실장에게는 권한을 축소함으로써 '포스트 김기춘' 체제의 비서실장 콘셉트는 대통령 보좌와 국정의 조언자 역할에 국한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민경욱 #청와대 #김기춘 #박근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