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국회가 16일 본회의를 열어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표결 처리할 예정인 가운데, 청와대 또한 개각 명단 발표를 위한 막바지 준비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등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은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정부로 송부되면 곧바로 이 후보자에게 총리 임명장을 수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박 대통령은 이후 총리가 된 이 후보자로부터 제청을 받는 형식으로 공석 중인 해양수산부 장관 인선을 비롯해 2~3개 부처 수준의 '소폭 개각'을 단행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장관 교체 대상 부처로는 국토교통부와 통일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국회에서 처리돼 새 총리가 임명되면 그로부터 제청을 받아 개각을 한다는 입장엔 변함이 없다"며 "관련 절차가 원만히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때문에 개각은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의 국회 본회의 표결 처리 시점에 따라 이르면 이날 중, 늦어도 17일 오전 중엔 그 대상자 명단이 공식 발표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의 반대로 지난 12일에 이어 이날 본회의도 '개의가 불투명할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기도 하나, "현재로선 본회의가 계획대로 열려 표결까지 진행될 것"이란 게 정치권 안팎의 대체적인 견해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본회의 개의 여부 등 국회 내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 이후 상황에 대비할 것으로 보인다. 공석 중인 해수부 장관 후보로는 유기준 새누리당 의원이 우선 거명되는 가운데, 허남식 전 부산시장이 해수부 장관과 국토부 장관 후보군 하마평에 동시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통일부 장관이 교체될 경우 내달 귀국하는 권영세 주중국대사나 김규현 국가안보실 제1차장 등의 발탁 가능성이 거론된다. 일부에선 내년 4월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 출마가 예상되는 정치인 출신보다는 관료 출신 인사가 이들 부처의 신임 장관으로 선임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청와대 비서진의 추가 개편 또한 시기상 오는 18일부터 시작되는 설 연휴를 앞두고 이번 개각과 함께 발표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청와대 비서진 개편에선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의 교체 여부가 가장 큰 관심사다.

김병호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황교안 법무부 장관 등이 김 실장의 후임으로 거명되는 가운데, 일부에선 권 대사의 실장 발탁 가능성을 점치기도 한다. 물론 인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그간 정치권과 언론의 하마평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던 '제3의 인물'을 비서실장으로 발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관련, 여권 내에선 "인사청문회 이후에도 이완구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평가 여론이 계속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비서실장엔 이를 상쇄할 수 있는 인물이 올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당내 친박(친박근혜)계 등 정치권 출신 인사의 기용 가능성이 점쳐져왔던 정무 담당 대통령 특보(특별보좌관)단의 경우 최근 여당 지도부로부터 '무용론(無用論)'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져 이번 인사 발표엔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엔 청와대에서 대통령 소속 통일준비위원회의 네 번째 전체회의를 주재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회 #청와대 #이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