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5일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 국정원·군·검찰·경찰 관계관 및 각 광역시·도지사 등 230여명이 참석하는 제48차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주재한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올해 통합 방위태세 추진방향을 논의하고 총력 안보태세 확립을 주문한다. 주제는 '튼튼한 안보로 평화통일의 길을 함께 열어가겠습니다'이다.

박 대통령의 통합방위회의주재는 지난 47차 회의에 이어 두번째다. 역대 대통령들의 경우 1988년까지 매년 대통령이 주재해 오다가 이후부터는 재임 기간 동안 2~3회만 회의를 주재하고 나머지 회의는 의장인 총리에게 맡겨왔다.

박 대통령이 회의를 연이어 주재하는 것에 대해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현재의 엄중한 안보상황을 감안해 국민들의 높은 안보의식을 바탕으로 민·관·군·경이 하나된 총력안보태세를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중앙통합방위협의회 의장은 총리지만, 대통령은 군(軍) 통수권자이자 행정수반이기 때문에 회의를 주재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덧붙했다.

지난해 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모든 안보위협을 고려한 전방위 총력안보태세 구현'을 당부했으며, 이후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한 후속조치 과제를 총리실을 중심으로 모든 기관·지자체가 협업해 추진해왔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이번 회의에서는 1년간 추진한 후속조치 과제에 대한 진단과 올해 통합방위태세 추진 방향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박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현 시점에서 새로운 안보위협과 작전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통합방위체계의 패러다임을 재설계할 필요성에 공감하며 '통합방위체계 재정립 방안'에 대한 발표와 토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통합방위에 공을 세운 충북도청과 육군 32·36 보병사단, 경남경찰청, 한국석유공사 서산지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남부발전 ICT지원팀장 등에게 대통령 표창도 수여된다.

한편 중앙통합방위회의는 지난 1968년 북한 무장공비의 청와대 습격사건인 '1·21 사태'를 계기로 이듬해 박정희 전 대통령 주재로 시작됐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근혜 #중앙통합방위회의 #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