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기독일보 박성민 기자]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 베이징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한다.

특히 이날 한·중 정상회담이 열리는 만큼 그동안 진행해온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타결될지 여부가 관심을 끈다. 이와 함께 APEC 정상회의 관련 일정도 병행할 예정이다.

중국 베이징 방문 이틀째인 박 대통령은 이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와 한반도 정세,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박 대통령이 시 주석과 갖는 정상회담은 이번이 다섯 번째다.

이날 가장 관심을 끄는 부분은 그동안 추진해온 한·중 FTA의 타결 여부다. 양국은 그동안 진행해온 FTA 협상을 지난 6일부터 장관급으로 격상시켜 제14차 FTA 협상에 나선 상황이다.

한·중 FTA의 경우 공산품시장 및 농수산물 개방 등이 맞물려 양국의 입장차가 있어왔지만 양국 정상이 지난 7월 가진 회담에서 연내 타결에 합의한 만큼 이번 회담을 계기로 타결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 9일 정부 고위 당국자 역시 확정적인 언급을 피하면서도 "타결 직전으로 알고 있지만 협상이 진행되는 만큼 결과가 나오기 전"이라고 말한 만큼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이다.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에 대해서도 양국 간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이번 APEC 회의를 계기로 한·미, 미·중 등의 정상 간 연쇄회동도 예정돼있어 이번 회담을 계기로 북핵문제 및 남북관계 등에 대해 좀 더 새로운 논의가 나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이날 APEC 정상회의 관련 일정에도 참석한다.

박 대통령은 APEC 회의를 계기로 이날 열리는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ABAC)'에 참석해 다른 3개 참가국 정상들과 함께 경제혁신, 규제개혁 등 기업친화정책에 대해 소개한다. ABAC는 APEC 회원국 정상들을 위한 공식 민간자문기구다.

이를 통해 APEC 회원국 정상 및 역내 기업인들에게 우리나라의 FTA 경험과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는 계기를 마련할 전망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근혜대통령 #한·중정상회담 #F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