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프로브 WCC 교회와국제문제위원회(CCIA) 위원장이 이라크 북부 에르빌의 난민 캠프를 방문, 모술에서 IS의 박해를 피해 온 기독교인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WCC/Gregg Brekke.

[기독일보 손현정 기자] 세계교회협의회(WCC)가 세계교회와 국제사회에 이슬람국가(IS)의 박해 아래 놓인 이라크의 기독교인들을 보호해야 할 책임을 호소하는 한편, 이들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 확대를 촉구했다.

WCC 대표단은 지난 주 이라크 북부 에르빌에 마련된 기독교인 난민 캠프를 방문해 이들의 고통과 어려움을 직접 돌아보고 왔다.

4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울라프 트베이트 총무는 성명을 발표하고, 전 세계 345개 회원 교단·단체들에 이들 교인들을 돕기 위한 즉각적인 대응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국제사회를 향해서도 "극도의 약자인 기독교인들과 소수종교인들은 보호해야 할 책임을 이행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트베이트 총무는 "지금은 모든 종교 지도자들과 국제사회 지도자들이 함께 연합해 이 같은 잔혹함을 규탄하고 이 상황에 대처해야 할 때"라며 "부디 정의와 평화를 위해 계속 기도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자"고 당부했다.

그는 현지 방문에 대해서 "이라크의 형제 자매들과 다른 소수종교인들에 대해 매우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이와 같은 시점에서 WCC 대표단이 연대감을 표시하고자 이라크를 방문한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고 밝혔다.

대표단을 이끈 피터 프로브 WCC 교회와국제문제위원회(CCIA) 위원장은 "IS가 대표하고 있는 종교 그룹을 제외하고는 기독교나 야지디, 타 무슬림 분파를 포함한 모든 종교 그룹들이 박해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특히 야지디인들에 대해서는 '집단학살' 수준의 박해가 이뤄졌다고 고발했다.

프로브 위원장은 현지 구호 단체의 발표를 인용, 이처럼 IS의 박해로 난민이 된 이들 가운데 긴급구호의 수혜를 받고 있는 수는 20%도 채 안된다고 밝혔다. 트베이트 총무는 이에 인도주의적 지원이 조속히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트베이트 총무는 이라크 정부에도 자국민 보호를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그는 "이라크 정부는 국민을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으며 이를 이행하지 못한다면 국제사회가 반드시 이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개입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트베이트 총무는 군사개입이 필요할 시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최근 역사를 통틀어 이라크 지역 내에서의 군사개입은 비극적인 결과를 가져왔으며 이는 왜 군사개입에 극도의 신중함이 필요로 되는지를 말해준다"고 주장했다.

이라크에서는 IS가 모술을 점거하고 북부 지역에서 세를 확장한 이래로 현재까지 60만여 명의 난민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들 난민들의 다수가 쿠르드 자치 지역에서 피난 중이나 쿠르드 정부가 극도로 많은 수의 난민들을 모두 지원하지 못하는 데다, 국제사회의 긴급구호가 부족한 수준에 머무르면서 어려운 생활을 지속하고 있다.

쿠르드 지역의 모든 교회들은 건물을 난민들을 위해 개방하고 교인들의 기부를 통해 이들에게 필요한 물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WCC의 협력 단체인 ACT 얼라이언스도 이 지역에서 교회들과 연합해 구호 활동을 벌이고 있다.

트베이트 총무는 회원 교단과 단체들에 이라크 교인들을 위한 지원에 나서줄 것을 당부하면서, 이미 이들을 위해 일하고 있는 교회들에 감사를 표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세계교회협의회 #WCC #이라크 #IS #ISIS #기독교박해 #이슬람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