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입석 금지 조치로 인한 좌석난 완화를 위한 버스 구조변경이 추진된다.

버스 중간에 있는 출입문자리에 좌석 4개를 추가 설치하는 것이다.

23일 국토교통부와 버스업계에 따르면 버스업계는 지난 19일 버스 입석금지 후속대책 회의에서 좌석을 추가하는 구조변경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구조변경 승인 방침을 정하고 22일 교통안전공단을 통해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 구조변경 절차를 알리는 공문을 보냈다.

구조변경 관련법상 유리창 규격이 비상구 기준에 적합하면 중간 승강구를 폐쇄할 수 있다.

버스업계는 승객이 빨리 타고 내리도록 뒷문을 만들었지만 좌석제가 되면 뒷문이 필요 없다면서 "버스 10대를 구조변경하면 40석이 늘어나므로 버스 1대가 더 생기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수도권 광역버스는 대부분 42인승이다.

구조변경에는 대당 200만원의 비용이 든다. 버스 1대 값이 약 1억5천만원인데 2천만원만 투자하면 1대만큼의 좌석을 추가 확보할 수 있는 셈이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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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입석금지